F5 고유의 가속 정책과 인텔리전트 브라우저 레퍼런싱 기술 적용, 성능 3~10배 향상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네트워킹에 앞장서고 있는 F5 네트웍스(이하 F5)의 WebAccelerator는 갈수록 증가하는 웹 환경의 업무를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차세대 웹 가속 솔루션이다. F5만의 독특한 웹 애플리케이션 가속 정책과 인텔리전트 브라우저 레퍼런싱 기술을 통해 가장 진보된 기능과 성능을 제공한다. <편집자>

F5의 인증된 웹 애플리케이션 가속 정책은 마이크로소프트, 시벨, 오라클, 플럼트리/BEA 아쿠로직의 웹 애플리케이션 플랫폼과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과정을 거친 전문화된 구성 옵션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이 가속 정책은 특정 웹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기업이 커스터마이징된 웹엑셀러레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장 탬플릿을 제공하며, 웹엑셀러레이터의 인텔리전트 브라우저 레퍼런싱 기능은 기업이 WAN 지연과 부정적인 브라우저-사이드 행위 등과 같이 웹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저해하는 요인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경쟁 솔루션들과는 달리 웹엑셀러레이터의 인텔리전트 브라우저 레퍼런싱 기술은 클라이언트리스 접근(Clientless Approach)을 완벽하게 제공하며,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3~10배까지 향상시켜 주는 것이 특징이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속도 가속화

많은 기업들은 사용자들이 기존 클라이언트 서버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뒤늦게 파악하고 수십억 원 규모의 웹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투자하고 있다. 한편, 기업들은 법규 및 데이터 보안 규정 준수를 위해 서버를 중앙으로 집중시키고 있지만, 웹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는 원격 사무실이나 모바일 사용자 등 더욱 다양한 형태로 분산되고 있다.

하지만, WAN에 나타나는 지연(Latency)과 오류 등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해 웹 애플리케이션은 빠르게 전송되지 못하고 있다. 웹 애플리케이션 설계자나 관리자들은 포털, CRM, ERP 및 협업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면서 사용자의 기대를 만족시키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F5의 WebAccelerator는 더욱 향상된 웹 애플리케이션 제공 솔루션으로, 사용자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브라우저 상의 문제, 웹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및 WAN의 지연 문제를 해결하도록 개발된 여러 지능형 기술들을 제공한다.

F5의 IBR(Intelligent Browser Referencing) 기능을 활용하는 WebAccelerator는 MS Sharepoint, Oracle Portal, MS Outlook Web Access, Siebel, Hyperion, Peoplesoft, Plumtree, SAP 및 자체 개발 웹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다양한 웹 애플리케이션과 포털 그리고 CRM 및 협업 관리 솔루션의 성능을 최대 10배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WebAccelerator는 어느 장소에서든 웹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켜, 양방향 성능을 개선하고 정적 데이터 및 동적 데이터의 다운로드 시간을 줄여주며, 대역폭 사용량을 감소시키고 웹 애플리케이션 전송비용을 낮춰준다. 콘텐츠의 속도를 높이는 최선의 방법은 반복되거나 중복되는 데이터의 전송을 피하는 것이다. WebAccelerator는 IBR(Intelligent Browser Referencing)과 DDO(Dynamic Data Offload)라는 기능을 사용하여 이를 가능하게 한다.

IBR(Intelligent Browser Referencing)

IBR은 브라우저의 동작을 제어하여 대역폭 사용을 최적화할 뿐만 아니라 반복되거나 중복되는 데이터를 브라우저가 다운로드 할 필요가 없도록 하는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IBR은 브라우저와 웹 애플리케이션 사이의 추가적인 요구나 과도한 데이터 전송 및 재전송을 감소시켜, WAN 지연 및 오류 현상을 최소화시킨다. 또한 IBR은 자바 애플릿 없이, 또는 델타 압축 방법론에서 흔히 쓰이는 브라우저의 변경없이도 다운로드 되는 데이터의 양을 현저하게 줄여 준다.

IBR은 세 가지 주요 기능, 즉 다중접속(MultiConnect), 동적 콘텐츠 제어(Dynamic Content Control), 그리고 동적 선형화(Dynamic Linearization)로 구성된다.

MultiConnect -브라우저와 웹 애플리케이션 사이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더 많은 동시 접속을 연결하도록 하여, 병렬 데이터 전송이 증가되도록 한다. 다중접속은 위성 네트워크 및 모바일 네트워크와 같이 지연이 많이 나타나고 대역폭 사용이 많은 네트워크에서 매우 효과적이다.

Dynamic Content Control - 동적이고 고유한 데이터만 브라우저가 다운로드 하도록 하여, 데이터가 반복적으로 다운로드 되지 않도록 한다. 동적이고 고유한 콘텐츠는 새로 제공되도록 하지만, 동적인 것으로 잘못 인식된 정적 데이터에 대한 브라우저의 '조건부 요청'은 차단한다.

Dynamic Linearization - 방대한 비선형 PDF에서 각각의 Adobe PDF 페이지까지, PDF 문서의 첫 번째 페이지를 신속하게 보여지도록 한다. 사용자가 읽고 있는 페이지만 전송되도록 하므로, 매뉴얼, 고객 양식, 설계 사양이나 설계도 전체가 로딩되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

DDO(Dynamic Data Offload)
DDO는 반복되는 데이터 요청을 줄여, 서버 용량을 확장시키고 서버의 처리 부하를 감소시킨다. DDO는 SSL 가속화(SSL Accele-ration), 다이내믹 캐싱(Dynamic Caching), 다이내믹 압축(Dyna- mic Compression), HTTP 프로토콜 최적화(Protocol Optimi-zation)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WebAccelerator는 클러스터 형태로 확장할 수 있어, 필요로 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가속화 수준에 맞춰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쪾WebAccelerator SSL Acceleration - 서버에서 연산 집약적인 SSL 암호화 및 복호화 작업을 덜어주어, 서버 프로세스 사용률을 50% 이상 감소시킨다.

WebAccelerator Dynamic Caching - 쿼리 파라미터, etags, 세션 ID등을 포함하고 있어 동적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정적인 데이터, 그리고 확인 가능한 패턴으로 변경이 이루어지는 불변 데이터를 캐시로 저장한다. WebAccelerator는 애플리케이션의 작동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동시에 동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의 상당량을 캐시로 저장할 수 있다. 이는 HTTP 요청을 철저히 검사하고, 캐싱 동작을 제어하며, 캐시로 저장된 데이터는 무효화함으로써 이루어진다.

WebAccelerator Dynamic Compression - WebAccelerator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동적 데이터를 압축할 수 있다. WebAccelerator의 동적 압축 기능은 브라우저 압축 버그를 막아주는 능력과 압축 효율성 덕분에 표준 압축에 비해 탁월하다. 캐시의 압축 데이터를 고유하고 동적이며, 변경 요청 제공 시에는 더욱 향상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페이지 상의 각각의 링크에서 고유한 세션 ID가 필요한 동적 콘텐츠까지도 압축 오버헤드가 전혀 없이 압축되고 전송될 수 있도록 한다.

HTTP Protocol Optimization - WebAccelerator는 각 사용자의 접속 상태에 맞게 각각의 HTTP 및 TCP 세션을 최적으로 조정함으로써, 사용자의 성능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한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의 NTLM 인증 프로토콜을 최적화하여, 제한된 자원으로의 접속을 향상시켜준다.

검증된 가속 정책
F5는 애플리케이션업체와 협력관계를 맺고, 특화된 가속 정책을 시험하고 조정하여 검증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단계를 거쳐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에 대해 미리 정의된 가속화 정책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검증된 애플리케이션 가속 정책을 통해 WebAccelerator를 신속하게 구성 및 구축함으로써, 웹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다.
WebAccelerator에 탑재되어 있는 검증된 웹 애플리케이션 가속화 정책은 다음과 같다.
-Microsoft Sharepoint
-Oracle Protal
-Microsoft Outlook Web Access
-Siebel 7.7
-Plumtree (BEA Aqualogic)
-Hyperion Finanacial
-그 외 다수

이러한 정책을 탬플릿으로 활용하여 맞춤형 또는 자체 개발한 웹 애플리케이션의 맞춤형 정책을 생성할 수 있다. 이밖에 이러한 정책에는 특정 브라우저와 웹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네트워크 환경 사이의 상호 운영 문제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이 포함되어 있어, 특별한 환경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원격 사무실 가속화
원격 사무실이나 저속 링크를 통해 연결된 사용자 그룹이 있는 기업의 경우, 옵션으로 제공되는 WebAcceleratior Remoter를 원격 사무실이나 준원격(Near remote)사용자에게 구축하면 성능이 더욱 향상되고 대역폭 사용을 더욱 줄일 수 있다.

WebAccelerator의 주요 특징
-원격 및 모바일 사용자의 웹 애플리케이션 속도를 최대 10배까지 향상
-송신되는 데이터의 양을 줄여 대역폭 사용을 현저히 감소
(IBR 및 데이터 압축 기능)
-반복적으로 서비스되는 콘텐츠는 캐시하여 서버 용량 개선
(다이내믹 캐시 기능)
-검증된 웹 애플리케이션 가속화 정책을 활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 구축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
-손쉬운 설치 및 관리 - 브라우저, 사용자 환경, 웹 애플리케이션 변경없이 설치 및 관리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