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완벽한 좌우 대칭을 이루는 사람은 없다.하지만 첫인상을 바라봤을 때 다른 사람들이 눈치를 챌 정도로 차이가 있다면 양측의 얼굴 길이가 차이가 나며 턱 끝이 삐뚤어져 있다면 수술로써 교정이 필요하다. 안면비대칭은 사진을 찍을 때 더욱 확연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입시나 취업을 앞둔 경우이거나 이미지가 중요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자신감 상실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교정을 고려해 볼만 하다.

CBK성형외과 최봉균 원장은 안면비대칭을 자가 진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길이가 긴 면봉이나 설압자 등을 이용해 입에 물고 양쪽 눈동자로부터 물고 있는 면봉이나 설압자까지의 길이가 차이가 난다면 안면비대칭이며 이 길이가 다른 것은 위턱의 비대칭이 이루어져 있다는 뜻이다" 고 설명했다.

이어 최원장은 "안면비대칭을 교정하기 위해 양악수술을 하지만, 안면비대칭은 재발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안면비대칭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후속조치로 안면비대칭 양악 수술 후 골간 뼈 이식술을 시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골간 뼈 이식이란 안면비대칭 재발방지와 턱 관절 장애를 없애기 위한 안면윤곽전문의 최봉균 원장만의 노하우로 수술 시 뼈 이동으로 인해 비어진 공간에 골간 뼈 이식을 해줌으로써 재발을 방지하는 안면비대칭 수술기법이다. 안정적인 안면비대칭 결과를 위해서는 단순히 뼈의 교정뿐만 아니라 턱뼈가 이동되고 비어지는 공간에 반드시 골간 뼈 이식을 통해 원래의 형태로 복원되는 성질을 막아주어야 비대칭 교정은 물론 비대칭 재발방지가 가능하다는 전문가의 조언이다.

안면비대칭 수술을 위해서는 안면윤곽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안면윤곽 전문의는 성형외과 전문의 중에서도 안면윤곽만을 전문적으로 수련하고 다루는 의사를 일컫는 말이다. 광고 속의 '안면윤곽 전문의'라는 말은 제도상 인정받은 자격이 아니며, 의사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라고 볼 수 없다. 안면윤곽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기 위해서는 의사의 전임의, 전공과 수련과정과 프로필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또한 모든 얼굴 뼈 수술이 집도 가능한지를 살펴봐야 하는데, 모든 수술이 가능해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수술을 집도할 수 있다.

성형사고가 잇따르고 안면비대칭 재수술 환자도 늘고 있다. 여러 요소를 종합해 안면윤곽 전문의를 환자 스스로 가려낼 수 있어야 안전하고 후회 없는 수술을 보장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