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25
뉴스홈 > 문화
KT뮤직, 국내 최초 음악전문 VR서비스 ‘지니 VR’ 출시“KT 5G 네트워크 기반 실시간 생중계 음악 VR로 업계 선도”

   
▲ 9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KT뮤직 기자간담회에서 트와이스의 나연과 지효가 ‘지니 VR’을 소개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KT뮤직(대표 김성욱)은 9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KT의 IT·네트워크 기술을 토대로 국내 최초로 음악전문 VR서비스 ‘지니(Genie) VR’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KT뮤직은 업계 최초 VR서비스를 통해 시공간을 초월한 고차원의 음악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업계 선도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KT뮤직은 각종 공연 및 쇼케이스 VR, ‘스타의 녹음실’, ‘스타와 함께 여행 떠나기’ 등 프리미엄 VR콘텐츠를 연내 100편 제작해 제공할 계획이다.
 

음악전문 VR서비스 국내 최초 론칭…‘생중계 VR’로 업그레이드

이번에 발표한 ‘지니 VR’ 서비스는 KT그룹의 ‘GiGA VR’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KT는 ‘지니 VR’ 서비스 출시를 위한 사업 기획과 콘텐츠 제작투자 및 VR플레이어 개발을 담당하며, KT뮤직은 국내 주요 기획사와 제휴해 경쟁력있는 VR콘텐츠를 기획·제작·운영하는 역할을 맡았다.

‘지니 VR’은 ‘지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지니 VR 전용관’에서 공개된다. ‘지니’ 이용자들은 트와이스, 스컬&하하, 샘김 등 인기 가수들의 라이브공연과 뮤직비디오를 VR로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 터치로 360도 VR 영상을 볼 수 있고, HMD(Head Mounted Display)에 스마트폰을 장착한 후 VR 영상을 감상할 수도 있다.

또한 KT가 최초로 선보인 실시간 VR 중계 기술을 적용해 신곡 쇼케이스와 공연을 올 하반기 중 생중계할 계획이다. ‘실시간 생중계 지니 VR 서비스’는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 서비스는 5~6대의 카메라가 동시에 촬영한 고화질 VR 영상을 360도 방향에서 볼 수 있게 연결한 ‘스티칭(Stitching,이어붙이기)’ 기술이 적용됐다. ‘스티칭’이 완료된 영상은 KT의 초고속 네트워크로 실시간 전송하게 된다.

이미향 KT 미래사업개발TF 상무는 “KT만의 독보적인 네트워크·인프라와 KT뮤직의 음악콘텐츠 서비스 역량이 더해져 ‘지니 VR’ 서비스가 탄생됐다”며 “KT는 스포츠·음악·VR 생중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간을 초월한 VR 세상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날 행사에는 걸그룹 트와이스가 깜짝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국내 주요 기획사와의 협업으로 진행된 ‘지니 VR’ 론칭 KT뮤직 기자간담회에 초대된 트와이스 멤버 ‘나연’과 ‘지효’는 국내 음악 사이트 최초로 ‘지니’에 공개된 트와이스 게릴라콘서트 영상을 감상했다. 트와이스 리드 보컬 나연은 “우리의 게릴라콘서트가 VR로 제작돼 공개된 것을 봤는데, 기존 영상과 달라 놀랐다”며 “기존 영상에서 볼 수 없었던, 무대의 모든 것을 보여줘 새로웠다”고 말했다.
 

자체 개발 추천엔진 ‘지니어스’로 스마트 큐레이션 서비스 제공

이와 함께 KT뮤직은 오는 7월 ‘지니 스마트 라이프’를 론칭하고 이를 통해 고객들이 고도화된 큐레이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 서비스는 KT뮤직이 자체 개발한 추천엔진 ‘지니어스’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니어스’는 700만 음원의 오디오 파일을 분석해 메타데이터를 추출하고, 100억 건의 스트리밍 이력을 분석한다. 동시에 지니 이용자의 음악 이용 상황(TPO: Time, Place, Occasion)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고객에게 맞춤형 음악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렇게 분석된 음원들은 고객들의 상황, 위치, 행동, 날씨, 시간 등과 매칭시켜 지니 이용자에게 서비스 된다.

또한 고객의 상황을 분석한 큐레이션 ‘지니 스포츠’는 스마트워치 기반에서 스마트폰으로 확대 적용됐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비트런’은 고객이 걷는 발걸음을 스텝센서로 파악해 걷는 속도에 따라 추천음악이 달라진다.

이밖에 음악서비스 ‘지니’는 오는 7월 국내 최초로 고객이 순간순간 원하는 메뉴를 터치·드래그해 손쉽게 메인 화면을 구성할 수 있는 개인화된 UI(User Interface)도 제공할 예정이다.

김성욱 KT뮤직 대표는 “KT와 국내 주요 기획사의 협업으로 차별화된 ‘지니 VR’ 서비스를 선보였고, 지속적으로 VR기술의 진보와 함께 가상현실 음악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며, “향후에도 빅데이터 큐레이션 중장기 프로젝트를 운영하면서 고객에게 최적화된 큐레이션 음악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