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5의 BIG-IP LTM 도입해 수강신청 시간 4시간에서 20분으로 대폭 단축


▲ F5 네트웍스의 BIG-IP 6400 LTM





충남대학교(총장 양현수, www.cnu.ac.kr)는 학생들에게 수강 신청 시 웹 사이트의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하기 위해 F5 네트웍스(www.f5.com, 이하 F5)의 BIG-IP 6400 LTM(Local Traffic Manager)을 도입했다.

충남대학교는 기존에 약 2만 여명의 학생들이 웹 사이트 접속 시 트래픽 문제로 불편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서버를 증설했지만 증가하는 트래픽을 원할하게 처리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소요되는 비용이 만만치 않았다. 결국 테스트를 거쳐 WAN과 인터넷 링크 상의 트래픽을 관리하고 능률화하기 위해 고가용성을 보장하는 F5의 BIG-IP 6400 LTM을 웹 압축(HTTP compression)과 램 캐싱(RAM caching) 기능과 함께 도입하기로 결정했다고 충남대학교 관계자는 밝혔다.

충남대학교 정보통신원 정보망관리팀 지두선 팀장은 "F5의 BIG-IP LTM 도입으로 서버 트래픽을 30-40% 감소시킴과 동시에 다운로드 속도를 250% 이상 향상시킴으로써, 과거 4시간이 소요됐던 웹 수강신청 서비스를 평균 15-20 분으로 단축시켰다"고 말했다. 또한 웹 보안 기능을 통해 외부의 보안 위협으로부터 수강신청용 서버를 보호할 수 있게 됐다고 지 팀장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