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드DAC 및 B&O 강조한 오디오, 전후면 광각카메라 등으로 멀티미디어 경험 강조

▲ LG ‘V20’

[아이티데일리] LG전자(대표 조준호)가 자사 플래그십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V20’를 7일 서울과 샌프란시스코(현지시간 6일)에서 동시 공개했다.

LG ‘V20’는 LG전자가 지난해 10월 출시한 LG ‘V10’의 후속 모델이자 ‘V 시리즈’ 두 번째 스마트폰으로, 안드로이드7.0 ‘누가(Nougat)’를 최초로 탑재했다. 또 다른 플래그십 스마트폰 ‘G5’의 부진 이후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에 전환점을 제시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LG전자는 ‘V10’에 이어 이번 ‘V20’에서도 멀티미디어 경험 강화에 집중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에 ‘쿼드 DAC(Quad Digital to Analog Converter,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을 탑재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고성능 오디오 칩셋 제조업체 ESS와 협력한 결과로, ‘싱글 DAC’ 대비 잡음을 최대 50%까지 줄여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제공한다. CD음질(16비트, 44.1KHz)보다 16배 이상 뛰어난 32비트, 384KHz의 고해상도 음원까지 재생 가능하다.

▲ ‘쿼드 DAC’ 개념도

B&O플레이(B&O PLAY)와의 협업을 통해서는 스마트폰 중 최고 수준의 오디오 음질을 구현하며, 번들 이어폰도 B&O 플레이와 함께 튜닝한 제품으로 준비했다. 오디오 마니아를 위해 MP3 포맷뿐만 아니라 FLAC, DSD, AIFF, ALAC 등 무손실 하이파이(Hi-FI) 음원 포맷 대부분을 지원한다.

▲ LG ‘V20’ B&O 번들 이어폰

고음질 녹음 기능도 탑재했다. 오디오 녹음 앱을 기본 탑재해 ‘기본 모드’, ‘콘서트 모드’, ‘사용자 설정 모드’ 등을 지원하며 각 상황에 맞춰 소음을 줄이고 목소리에 집중하는 등 음향 전문가처럼 녹음할 수 있다. 동영상 역시 ‘하이파이 비디오 레코딩(Hi-Fi Video Recording)’ 기능으로 더욱 생동감 넘치는 영상을 촬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흔들림 보정 기능(Steady Record 2.0)’으로는 보다 안정적이고 떨림 없는 촬영을 지원한다.

▲ LG ‘V20’ 하이파이 비디오 레코딩

카메라는 후면 듀얼, 전면 광각카메라를 갖췄다. 75도 화각의 1,600만 화소 일반 카메라와 135도 화각의 800만 화소 광각 카메라를 후면에, 120도 화각의 500만 화소 광각 카메라를 전면에 각각 탑재했다. 이로써 셀카봉 없이도 7~8명이 충분히 함께 전면 카메라로 촬영할 수 있으며, 후면 광각 카메라는 넓게 펼쳐진 풍경을 찍을 때 유리하다.

▲ LG ‘V20’ 광각 카메라

전작에서 주목받았던 ‘세컨드 스크린’도 업그레이드했다. 하나의 디스플레이를 두 개의 독립된 화면처럼 사용하는 기능으로, 메인 화면이 꺼져 있어도 날씨, 시간, 요일, 날짜, 배터리 상태 등의 기본정보와 문자, SNS 등의 알림 정보를 24시간 표시해주는 ‘올웨이즈온(Always-on)’ 기능을 지원한다. ‘V20’에서는 ‘예약 꺼짐’ 기능을 추가해 취침시간 등 사용자 설정 시간에는 ‘세컨드 스크린’도 함께 꺼지도록 했다. 알림 확장 기능도 추가해 메시지 등이 왔을 때 앱으로 화면을 이동하지 않고 ‘세컨드 스크린’에서 바로 내용을 확인하고 답장을 보낼 수 있다.

‘V20’는 후면 커버에 알루미늄 소재를, 상·하단에는 레이싱 헬멧 등에 쓰이는 ‘실리콘-폴리카보네이트(Si-PC, Silicone Polycarbonate)’ 소재를 사용해 충격과 비틀림, 휘어짐 등에 대비했다. 5.7인치 QHD(2,560×1,440, 513ppi) IPS 퀀텀 디스플레이와 3,200mAh 탈착형 배터리, 4GB LPDDR4 메모리, 64GB 저장공간, 지문인식 기능 등을 갖췄으며, 색상은 ‘티탄’, ‘실버’, ‘핑크’ 등 총 3가지로 출시된다.

조준호 LG전자 MC사업본부장 사장은 “LG ‘V20’는 ‘V10’에서 호평 받았던 오디오, 비디오 기능의 완성도를 높였다”며, “LG ‘V20’은 고객들에게 최상의 멀티미디어 경험을 제공하고, 프리미엄 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LG ‘V20’ 주요 스펙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