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티드카-드론-도로교통정보 연결한 미래주행 기술 최초 공개

[아이티데일리] 대표적인 차세대 성장 산업으로 주목받는 커넥티드카(Connected Car)가 차세대 5G 통신과 융합돼 처음으로 공개됐다.

15일 SK텔레콤(사장 장동현)과 BMW코리아(사장 김효준)가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에 조성된 5G 시험망에서 ‘커넥티드카-드론-도로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미래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SK텔레콤은 20Gbps 이상 속도로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고 1/1000초의 지연속도로 기지국-단말 간 상호 통신하는 ‘5G 시험망’을 에릭슨과 공동으로 구축했으며, BMW와 함께 5G 단말기를 탑재한 커넥티드카 ‘T5’를 공개했다. ‘T5’는 SK텔레콤의 T와 5G의 5를 합친 단어로, 앞으로 다가올 5G 시대를 상징하는 프로젝트명이다.

▲ 5G 통신이 결합된 커넥티드카 ‘T5’의 각 업체별 개발 내용

그간 5G 시험망은 밀리미터파 광대역 무선 전송 등 핵심 기술을 검증하기 위해 소규모 단위로 구축 및 운용돼 왔으나, 2.6km 트랙을 커버하는 대규모의 5G 통신망 및 이를 활용한 서비스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세계에서 처음이라는 게 SK텔레콤 측 설명이다. 특히, 5G 시대 킬러 서비스로 평가되는 ‘커넥티드카’를 연동 및 검증했다는 점에서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

이날 ‘T5’는 5G 통신망의 초고속·초저지연 특성을 바탕으로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과 영상인식 센서를 활용해 장애물을 피하는 것은 물론 ▲신호등·도로·CCTV 등 차량 주변 사물들과 실시간 소통하는 다채널 IoT 커뮤니케이션 ▲4K 멀티뷰 영상 및 360 VR 영상 송수신 ▲무인 조정 드론 활용 조감(Bird’s eye view) 시스템 등을 시연해 5G가 세상에 가져올 변화상을 보여줬다.

▲ 커넥티드카 ‘T5’를 활용한 5G 기술 및 서비스 시연도

이형희 SK텔레콤 사업총괄은 “T5 프로젝트는 세계 최초로 5G 커넥티드카를 선보였다는 의미를 넘어,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위해 내디딘 중요한 의미를 가진 첫걸음”이라고 밝혔다.

김효준 BMW코리아 사장은 “자동차와 IT기술을 지속 결합할 예정이며, 5G 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SK텔레콤과 미래 서비스를 현실에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SK텔레콤은 인텔과 개발 중인 노트북 크기의 5G 시험용 단말기를 통한 홀로그램 전송 기능을 시연했으며, 직접 5G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5G 버스’도 공개했다. SK텔레콤은 향후 대중이 직접 5G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5G 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5G 시대에는 단순한 속도 진화를 넘어 ‘5G 커넥티드카’와 같은 통신 기반 서비스의 일대 변혁이 이뤄질 것”이라며, “향후 고객 생활가치를 혁신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