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활용해 주행거리 및 운전습관 개선 실적 측정…최대 10만 원 보상 지급

▲ KT가 환경부,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아이티데일리] KT(회장 황창규)는 환경부,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2일 밝혔다.

23일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남대문 호텔에서 체결식이 진행되는 이번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시범사업’은 유류소비와 교통사고율 감소를 위해 참여자의 주행거리 단축여부 및 친환경운전 실적에 따라 보상을 지급하는 사업으로, 12월부터 참여자 2,0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해 1년간 진행된다.

건물에서 발생되는 탄소를 절감하면 현금 등으로 보상하는 기존 ‘탄소포인트’ 제도의 시행에 이어, KT의 스마트카 기술을 활용한 이번 시범사업으로 차량에까지 탄소포인트 제도를 확대 적용할 수 있게 된 것.

이번 시범사업에서 KT는 차량 운행정보를 수집하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통해 실시간 클라우드 기반의 차량 빅데이터 분석을 제공, 탄소절감 효과 검증을 돕게 된다. 이는 KT의 스마트카 서비스 ‘이노카(Inno Car)’에서 사용된 기술이다.

KT ‘이노카’는 차량에 부착한 OBD(차량 운행기록장치, On Board Diagnostics)로 차량운행 및 진단정보를 수집하고, IoT를 통해 클라우드에서 실시간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스마트폰 앱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운전자에게는 연비절감, 안전운전, 정비소 제휴할인, 보험료 할인 등의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며, 이에 따라 탄소배출을 최대 30%까지 줄일 수 있다.

KT는 ‘이노카’의 운전습관 분석 기능이 보험사와 함께 사고연관성 검증이 완료된 기술이므로, 사용자의 운전습관 개선에 도움을 주고 사고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홍경표 KT 융합기술원 컨버전스연구소장은 “KT의 지능형 빅데이터 분석 기술과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탄소절감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민기업으로서 환경문제 개선 및 사회적 비용절감을 위한 착한 기술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