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조강연, 시상식 및 오픈소스 컨퍼런스 진행

 
[아이티데일리]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한국공개SW협회가 주관한 ‘제8회 공개SW 데이’ 행사가 2일 개최된다.

이번 공개SW 데이 행사는 1부 기조강연 및 시상식에 이어 2부 오픈소스 컨퍼런스로 구성된다. 서석진 미래부 국장을 비롯, 이광제 국방부 정보체계통합담당관과 김태열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본부장, 그리고 이형희 공개SW개발자대회 조직위원장 및 관계자, 오픈소스관련 개발자, 커뮤니티, 기업체 담당자 등 약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1부 행사 기조강연은 최윤섭 디지털 헬스케어 연구소장이 ‘디지털 의료혁신과 오픈소스 운동’이라는 주제로 오픈소스와 의료계의 만남과 융합에 대해 발표함으로써 행사 참석자들에게 오픈소스에 대한 폭넓은 인사이트를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 2016년도 공개SW 시상식에서는 제 10회 공개SW개발자대회 수상작 26팀에 대한 시상과 공개SW 산업발전 유공자 5명에 대한 표창이 각각 수여된다. 또한, 올해로 두번째 개최된 국방부 공개SW 역량강화캠프 수상자(8팀)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된다.

제10회 공개SW개발자대회 대상 학생부문은 모바일 환경에서 화면을 여러 개로 분할 해주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낸스프레임워크(Nans Framework)’를 출품한 루비스(RUBIS)팀(팀장 권오철)이, 일반부문은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을 입력 몇 번만으로 빠르게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출품한 하인(Hain)팀(팀장 이희진)이 각각 차지했다. 이들에게는 미래부장관상 및 각 1,0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김상기 Ktds 과장과 엔키소프트가 공개SW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미래부장관표창 수상자로, 김병선 블랙덕소프트웨어코리아 상무와 김명진 이노그리드 클라우드컴퓨팅센터장, 병무청이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표창 수상자로 선정됐다.

국방부 공개SW 역량강화캠프에서는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대한민국 국방부’ 사이트를 개선한 임호성 육군 교육사령부 상병이 미래부장관상을, 식중독 지수경보 및 오늘의 메뉴 추천 등 ‘격오지 식단관리 시스템’을 개발한 박용규 공군 제20전투비행단 대위가 국방부 장관상을 수상한다.

이어 진행될 오픈소스 컨퍼런스에서는 ‘오픈소스, 코드를 넘어 공유와 협업의 가치를 만들다’라는 주제 아래 다양한 강연이 진행된다.

김태열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본부장은 “올해는 공개SW개발자대회의 국내부문과 국제부문 모두 출품작들의 품질수준이 그 어느 해보다도 매우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공개SW개발자 대회가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의 기초체력을 키우고 공개SW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