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마스 이글루시큐리티
04.26
뉴스홈 > 칼럼
[기고] 스토리지의 미래,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강용남 한국레노버 대표이사

   
▲ 강용남 한국레노버 대표이사
[아이티데일리]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그 규모를 불문하고,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일이 기업들에게 있어 매우 중대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여기에 급변하는 시장에서 비즈니스 민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를 관리 및 분석할 수 있는 역량까지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블록 수준의 데이터 스토리지에 대한 엑세스를 제공하는 전통적인 SAN(Storage Area Network)은 현대의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데 상당한 비용 투자를 요구한다. 그 결과,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이나 프로젝트에 투입돼야 할 비용이 스토리지를 구매하는 데 사용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즉, 비용 효율적인 데이터 저장 및 관리가 오늘날 비즈니스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필수 불가결의 요소가 됐다는 얘기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떠오른 것이 바로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Software-Defined Storage, SDS)다. 이미 몇몇 선도 업체들은 데이터 저장 및 관리 문제를 비용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SDS를 도입하고 있다.

SDS는 스토리지라는 하드웨어에서 오는 한계점을 소프트웨어를 통해 해결해주는 것으로,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oftware-Defined Data Center, SDD) 또는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oftware-Defined Networking, SDN)과 같은 개념과 유사하다.

전통적인 스토리지는 전용 하드웨어 장치를 통해 제공된다. 이에 반해 SDS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스토리지 인프라를 관리 밎 자동화함으로써, 하드웨어에 대한 의존성을 제거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특정 스토리지 업체 제품에 종속되는 것을 방지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가치 창출을 위한 업무에 보다 집중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SDS는 차세대 기업 인프라 환경의 필수 조건이자 스토리지의 미래로 자리 잡고 있다.

일례로, 다양한 스토리지 장비를 운영하고 있었던 한 병원은 서비스 수준 합의서(SLA, Service Level Agreement)가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적용돼 민감한 데이터를 수동으로 개별 기기에 전송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 하지만 레노버 스토리지 가상화 어플라이언스를 통해 병원 내 자원을 모으고, 다양한 스토리지 계층 간에 데이터 전송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서 필요한 자원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했다.

또한 SDS는 기업들이 고급 백업 및 복원 기능을 활용해 시스템 정전 시에도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관리를 단순화하고, 이기종 스토리지 하드웨어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소프트웨어 세분화를 통해 기업들이 정보를 보호하고 유지하는데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준다.

SDS는 자체 데이터 환경을 최적화하고,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필요한 유연성과 민첩성을 확보하려는 기업들이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다. 하지만 기업들은 SDS를 도입하기에 앞서 구축하고자 하는 솔루션이 특정 벤더에 종속되지 않는 하드웨어 독립성을 띄고 있는지, 가상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통합하도록 원활한 확장성을 제공하는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

날이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급변하는 시장에서, 기업들이 경쟁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SDS가 제공하는 잠재적인 혜택에 대해 고려해봐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기존 스토리지 자산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토리지 인프라를 최적화함으로써 비즈니스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인기기사 순위
153-023)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327-32 대륭테크노타운 12차 13층 1314호 (주)ITMG
TEL:02-2029-7200  FAX:02-2029-7220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윤현기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6.10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