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B용 클라우드 솔루션…파일서버, 재해 복구, VDI, 스트리밍 스튜디오 등 공략

▲ 한성SMB솔루션이 큐냅 ‘ES1640dc v2’ NAS를 출시했다.

[아이티데일리] 네트워크 스토리지 및 백업·보안 솔루션 유통 기업 한성SMB솔루션(대표 권석주)은 무중단, 무정전, 고가용성을 지향하는 SMB(중소기업)용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솔루션 큐냅(QNAP) ‘ES1640dc v2’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신제품은 파일서버, 재해 복구, VDI, 스트리밍 스튜디오 환경 등 대용량의 데이터 전송이 수시로 이뤄지는 환경에서 1페타바이트(PB) 이상의 스토리지 공간을 구축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또한 듀얼 액티브 컨트롤러 장착으로 급작스런 사고에도 시스템 작업 중단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ES1640dc v2’에는 큐냅의 기업용 운영체제(OS)인 ‘QES’가 기본 적용됐다. ‘QES’는 기업 관리자의 중앙 관리에 최적화된 UI를 갖췄으며, 이를 통해 SMB 규모의 클라우드 솔루션 구축에 유연한 VDI 환경 구현을 할 수 있다. ‘QES’는 큐냅의 범용 OS인 ‘QTS’를 엔터프라이즈 기업 환경에 맞게 설계한 OS로, 유닉스 기반의 프리BSD(FreeBSD) 커널을 사용해 보안 성능이 뛰어나며, 고부하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구동 성능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인텔 ‘제온(Xeon) E5’ 프로세서와 인텔 XL710 기반의 내장 10GbE SFP+ 포트 4개를 갖췄으며, 구동 환경에 따라 듀얼 포트 10GbE(RJ45) 네트워크 카드를 듀얼 포트 QSFP+ 40GbE NIC(네트워크인터페이스카드)로 확장 가능하도록 설계함으로써 전송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

기본 스토리지 인터페이스는 SAS 12Gb/s를 사용했으며, 데이터 입출력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M.2 SSD 장착도 특징이다. 이 외에도 별도의 NVRAM 캐시를 적용함으로써 예측 못한 전력 중단 사고가 야기할 수 있는 시스템 데이터 손상까지 이중으로 대비할 수 있어, 기업 데이터 자산 보호도 고려했다.

한성SMB솔루션을 통해 유통된 제품에 한해 큐냅의 스텐다드 워런티 서비스가 기본 3년, 최대 5년까지 제공되며, VM웨어 ‘v스피어(vSphere) 6.0’ 인증을 받았으며, 마이크로소프트 하이퍼V(Hyper-V)와도 호환된다. 또한 오픈스택(OpenStack) 환경에서 손쉽게 배포 및 사용할 수 있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솔루션 구축용 시스템으로도 높은 호환성을 보장한다.

배현욱 한성SMB솔루션 차장은 “이번 큐냅 ‘ES1640dc v2’ NAS 신제품은 중앙 집중형 관리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기업용 클라우드 솔루션”이라며, “파일 서버, 가상화 서버, 가상 데스크톱,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IP 감시와 같은 운용 환경에서 차별화된 효율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