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비숍 컴볼트 아시아태평양지역 카운슬

▲ 마이클 비숍(Michael Bishop) 컴볼트 아시아태평양지역 카운슬

[아이티데일리] 산타는 매년 선물을 줄 아이들의 목록을 만들고 혹시 오류가 없는지 두 번씩 확인한다. 산타가 관리하는 데이터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 왔다. 산타의 비즈니스는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산타는 전 세계 어린이의 이름, 주소, 연락처 세부 정보에서부터 각 어린이들의 소망을 담은 리스트까지 방대한 양의 전자 데이터를 수집, 저장하며 관리한다.

디지털 클라우드 기반의 새로운 데이터 관리 환경을 도입하는 것은 이러한 복잡한 데이터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산타의 본부는 북극에 있지만, 그의 비즈니스는 헌신적인 엘프와 순록의 노력 덕분에 전 세계적으로 확장됐으며, 이들은 축제 시즌에 중요한 배달을 완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년 크리스마스마다 성공적인 데이터 관리를 통해 선물 배달을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산타와 그의 팀을 위한 세 가지 주요 팁을 소개한다.


1. 비즈니스 데이터 관리 방식에 대한 이해

산타가 관리하는 데이터양은 계속 늘어나고, 그의 비즈니스 운영을 위한 애플리케이션들이 점차 클라우드로 이동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효율적으로 데이터, 스토리지 하드웨어 및 가상 인프라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산타는 포괄적인 데이터 관리 계획을 수립, 데이터의 생성(장난꾸러기 목록과 착한 어린이 목록 작성)부터 폐기(선물 배달 후 데이터 폐기)까지 데이터 라이프 사이클 전반을 관리해야 한다.

IDC는 2020년까지 분석할 가치가 있는 데이터의 양은 두 배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는 산타에게도 예외는 아니다.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산타는 데이터 관리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과 전반적인 비즈니스 관리를 위해 개발, 물류 및 마케팅 팀의 엘프, 그리고 운송 및 배달을 담당하는 순록 등 비즈니스 전반의 주요 이해 관계자를 초대해 워크숍을 개최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선물 배달 사고로 인해 실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산타의 비즈니스가 어떻게 개인 정보 데이터를 수집하는지, 우선순위 지정은 어떻게 하는지, 데이터 공개, 저장, 액세스 및 파기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등 전반적인 데이터 관리 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2. 데이터 보안 및 예방 조치

산타의 비즈니스에서 데이터가 중요한 역할을 함에 따라, 구조화된 데이터와 비구조화된 데이터의 보안 및 암호화도 중요해지고 있다. 규정 준수와 원활한 비즈니스 운영은 물론, 스스로의 평판을 위해서라도 산타는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주요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기술 및 전략을 갖춰야 한다.

산타가 관리하는 데이터가 유출돼 전 세계적으로 산타를 사칭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산타가 신원 도용 범죄의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 사기범과 신원 도용 범죄를 방지하기 위해 산타는 모든 데이터가 안전하게 보호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3. 최신 재해 복구 계획으로 비즈니스 연속성 보장

산타에게도 다운타임은 치명적이다.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단순한 운영 복구 이상의 목적(재해 복구, 테스트/개발, 데브옵스(DevOps) 등)으로 백업을 활용하는 조직이 2016년 초반 기준으로는 10% 미만에 불과하지만, 2020년까지 전체 조직의 30%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소규모 비즈니스에서 산타와 같은 글로벌 조직에 이르기까지, 많은 조직들이 조직을 운영하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 및 IT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이들이 최신 재해 복구 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필수 사항이다.

사람의 실수(산타가 실수로 리스트를 삭제), 자연재해(북극의 폭설) 또는 악의적인 공격(그린치가 고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해커)이 있더라도 매년 12월 25일에는 선물이 배달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재해 복구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

다른 조직들과 마찬가지로 산타와 그의 팀에게도 업무 처리를 위한 시간이 많지는 않다. 새로운 데이터 관리 환경에서 수많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한 치의 실수 없이 선물을 배달하기 위해 산타는 매년 자신의 데이터 인프라를 재편성하고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올바른 데이터 관리 전략을 통해 산타는 매년 정해진 시각에 착한 어린이에게 선물을 전달하고, 그의 크리스마스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