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제1차 ICT정책 해우소’ 개최…사이버위협 전망 및 대응방안 공유

 
[아이티데일리]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지난 6일 국가보안기술연구소(소장 김광호)에서 지능정보사회를 선도하기 위한 ‘2017년 제1차 정보통신기술(ICT) 정책 해우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국방부, 행정자치부, 경찰청, 국가정보원 등 정부기관과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국가보안기술연구소 등 관련 기관이 참석해, 2017년 사이버 위협전망을 공유하고 범정부 차원의 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에 참석한 관계기관들은 주요 기반시설 등에 대한 상시 보안점검 등 예방조치 및 신속한 대응력 강화와 함께, 범정부 차원에서 사이버보안 관계기관의 협력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길수 한국인터넷진흥원 사이버침해대응본부장은 “지난 2009년 7.7 DDOS 공격과 2013년 3.20 공격 등의 사례를 고려할 때, 대통령 선거가 예정된 올해에 대규모 사이버공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2차관은 “2017년 정책해우소의 부제를 ‘지능정보사회 선도’로 정하고, 첫 번째 회의를 지능정보사회의 전제조건인 사이버보안을 논의하게 됐다”면서, “2017년은 어느 때보다 대규모 사이버공격이 우려되는 해이므로, 관계기관이 합심해 대응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