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8
뉴스홈 > 칼럼
[기고] 제조업체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5가지 성공요인과 위험요소전용범 에피코소프트웨어 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 그룹 이사

[컴퓨터월드]

   
▲ 전용범 에피코소프트웨어코리아 비즈니스 솔루션 그룹 이사

1회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올바른 ERP 솔루션 선택 방법 (1월호)
2회 제조업체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5가지 성공요인과 위험요소 (이번호)

목차
1) 개요
2) 성장에 필요한 모든 것
3) 높은 목표 설정을 가능하게 하는 5가지 성공 요인
4) 미래 성장을 위한 5가지 위험 요소 인식
5) 모든 준비 완료
6) 설문조사 방법론 및 인구학적 정보

 

개요

최근 에피코(Epicor)의 의뢰로 모레(MORAR)가 1,000여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제조업체들이 향후 12개월 이내에 자신들의 비즈니스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러한 결과는 애버딘(Aberdeen)이 글로벌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이 조사에서 현재 제조업체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당면 과제는 성장 기대치의 관리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해당 설문조사에서는 성장하고 있는 제조업체들이 지난 해 자신들의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했다고 확신하는 5개의 주요 요인과 다음 해에 성장을 저해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 5개의 위험 요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최선을 다해 미래 성장에 대비한 계획을 수립했다고 해도 실제로 계획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번 기고에서는 정확한 성장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고 효율적인 성장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살펴봐야 할 비즈니스 영역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또한 어떤 위험 요소들이 있는지 설명하고, 성장 계획이 없는 제조업체들이 어떤 결과에 직면하게 될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IT 시스템은 실제로 제조업체들이 설정한 성장 목표를 실현할지 아니면 실패할지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올바른 IT 역량을 가지고 있는 제조업체는 보다 신속하게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장에 따라 고객에게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보다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성장에 필요한 모든 것

올해 귀사의 최우선 성장 목표는 무엇인가?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각 제조업체들 마다 향후 12개월의 최우선 성장 목표는 달랐지만, 전체 제조업체의 3/4(73%)이 비즈니스 성장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적인 계획을 수립하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이 확실히 높아진다. 여기에서는 지난해 성장을 이룬 제조업체들이 꼽은 5가지 성공 요인에 대해 소개한다.


계획하지 않는 것은 실패를 계획하는 것과 같다

성장을 향한 과정이 항상 평탄한 것은 아니다. 애버딘(Aberdeen)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장 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과 고객 서비스를 유지하는 동시에 체계적인 비즈니스 영역을 구축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는 제조업체들이 자신들의 비즈니스 성장에 위협이 된다고 확신하는 위험 요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애버딘 조사에서 지적한 것처럼, 이러한 문제는 올바른 성장 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경우 더욱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당면 과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것은 오늘날 대부분의 제조업체들이 관련 정보에 시의적절하고 손쉽게 접근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이는 지속적인 운영과 성장을 위한 신속한 의사결정을 매우 어렵게 만든다."

그러나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당면 과제에도 불구하고 성장을 구가하고 있다. 실제 응답자의 약 2/3(62%)는 지난 12개월 동안 성장 목표를 달성했다고 답했다. 여기에서는 제조업체들이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고 파악한 위험 요소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핵심 성장 동력으로써의 기술
응답자의 82%는 효과적인 통합 IT 인프라가 경영 성과의 핵심 요소라는 점에 동의했다. 이는 가트너(Gartner)의 조사에서도 드러난 사실이다. 2015년 가트너가 CEO와 경영진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성장은 기업들의 최우선순위 관심사였고, 기술 관련 변화가 2015년과 2016년 기업들의 성장 목표 달성 여부를 결정할 주요 요인이 될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높은 목표 설정을 가능하게 하는 5가지 성공 요인

설문조사 결과, 지난12개월 동안 성장한 것으로 보고한 제조업체들이 성공의 주요 요인으로 꼽은 5가지 요인이 밝혀졌다.

   
▲ 제조업체의 5가지 성공요인

노력과 결정이 목록에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나머지 네 개 요인들은 조직이 성공을 위한 기반을 갖추고 있는지 또는 개선의 여지가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이다.

1. 훌륭한 계획
미래를 예측하고, 생산 계획을 수립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의 적절하게 정확한 정보에 바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올바른 데이터가 없을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 자신의 기업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실수를 하거나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 재무 보고 및 의사결정 속도가 지연되고 올바른 판단을 내리기가 어려워진다.

2. 시장 수요에 대한 비즈니스 민첩성 및 대응
글로벌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경쟁업체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고객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고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비즈니스 민첩성이 부족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거나 신규 시장에 진출할 수 없게 되면서 성장 정체, 매출 감소 및 비즈니스 기회 상실이 발생한다.
▶ 직원들이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게 되면서 고객 만족도가 낮아지고 고객을 잃게 된다.

3. 올바른 기술력 보유
IT는 모든 분야에서 비즈니스 성장을 주도하고 있고, 이는 제조업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올바른 기술을 보유하지 않았다면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소용이 없다.

▶ 오래된 독립형 시스템과 각 조직 간 정보 장벽은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한다.
▶ 영업활동을 확장하고 기업 내에서 혁신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워지며 성장 잠재력이 제한된다.
▶ 직원 수, 거래 수준, 지리적 도달 범위가 증가함에 따라 관리, 품질 및 고객 친밀도를 유지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진다.

4. 유능한 직원 확보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신규 직원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채용할 수 있는 능력과 마찬가지로 유능한 직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종종 다음과 같은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 채용에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직원들은 모바일 액세스와 같은 유용한 기능이 부족한 복잡한 시스템을 사용하느라 힘겨워 한다.
▶ 후임자를 채용하기 전에 핵심 인물이 퇴사해 조직의 지식과 전문성이 유출된다.


미래 성장을 위한 5가지 위험 요소 인식

준비되지 않은 기업에게 성장은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다. 응답자들은 다음과 같은 미래에 대한 성장 계획을 수립하지 않을 경우 직면하게 될 수 있는 5가지 위험 요소를 꼽았다.

   
▲ 제조업체의 5가지 위험요소

1. 비즈니스 성장은 기업에 과도한 압박을 가해 품질 및 고객 만족도를 저하시킬 수 있다.
성장에 대비하지 못한 경우 생산 현장이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

▶ 설비종합효율(Overall equipment effectiveness, OEE)과 처리량이 낮아지고 폐기율은 높아지며 수동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로 인해 생산성이 저하될 수 있다.
▶ 서비스 속도가 지연되어 고객 만족도가 떨어지고, 결과적으로 경쟁업체에 뒤쳐질 수 있다.

2. 복잡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맡을 경우 이를 효과적으로 완수할 역량과 기술력이 부족해 브랜드 명성을 손상시킬 수 있다.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올바른 사람에게 제공할 수 없는 경우 대규모화되고 복잡해지는 프로젝트로 인해 기업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

▶ 조직 간 정보 장벽과 직무탈진으로 인해 비즈니스 운영 능력이 저하되고 고객 서비스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복잡하고 많은 업무량을 제대로 계획하고 관리 및 분석할 수 없는 경우 운영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다.

3. 경영진들이 대규모의 다양한 비즈니스를 관리하는 데 따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수 있다.
경영진들이 비즈니스를 전체적으로 파악해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 실시간 관련 정보의 부재로 인해 경영진이 직감에 따라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 모바일 액세스가 불가능한 분리된 시스템은 관리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대응 능력을 떨어뜨린다.

4. 계획되지 않은 성장
지난 해 성장했다고 대답한 응답자 중 12%만이 계획에 따라 성장했다고 답했다. 모든 것을 고려해 완벽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러나 성장 계획을 수립하지 않는 제조업체는 더 많은 문제에 더 자주 직면하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더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 정확한 예측 없이 성장을 준비할 수 없다.
▶ 예상하지 못한 기회가 나타났을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없는 기업은 경쟁업체에 기회를 빼앗기게 된다.
▶ 설문조사에서 확인된 다른 위험 요소는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지 않을 경우 더욱 악화된다.

5. 업무량이 직원들에게 상당한 압박을 가하는 수준까지 증가해 핵심 인재가 이탈할 수 있다.
직원들이 증가하는 업무량을 관리하도록 지원할 수 없다면 직원들에게 가해지는 압박이 더욱 강해져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 직원들이 수동 프로세스에 더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 하기 때문에 부가 가치가 있는 업무에 할애할 시간이 부족해질 수 있다.
▶ 사용이 어려운 시스템은 직원들의 좌절감을 높이고, 결국 직원들의 사기가 저하된다.


모든 준비 완료!

설문조사 결과 제조업체가 꼽은 성공 비결과 미래의 성장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무엇인지 밝혀졌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술은 제조업체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차이를 만든다. 올바른 IT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경우, 기업은 미래의 성장을 생산적으로 계획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음 해에 어떤 기회가 오든 이를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대응 능력을 갖추게 된다. 궁극적으로 제조업체가 어떤 IT 시스템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얼마나 큰 수익성이 있는 성장을 얼마나 빠르게 구가할 수 있는지가 결정된다.


IT 역량에 대한 정확한 판단

적합한 ERP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면 경쟁업체보다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다음의 주요 질문을 통해 현재 IT 환경이 기업의 성장 계획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정확한 실시간 데이터에 바로 접근할 수 있고 새로운 기회를 신속하게 포착할 수 있는가?
▶ 시스템이 직원들의 업무 방식을 지원하는가, 아니면 직원들이 시스템에 맞춰 업무를 수행하는가?
▶ 전체 조직을 파악해 개선 및 최적화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가?

우리는 이번 글을 통해 IT 환경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투자 및 혁신이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1 출처: Epicor Research, 2015년11월.
2 출처: The Unified Manufacturing Environment: Transparency, Collaborations, and Decision-Making with End-to-End ERP, 2015년, Aberdeen Group, Inc.
3 출처: Grow Your Manufacturing Operations by Selecting Easy-to-Use ERP, 2015년, Aberdeen Group, Inc.
4 출처: Grow Your Manufacturing Operations by Selecting Easy-to-Use ERP, 2015년, Aberdeen Group, Inc.
5 출처: Gartner CEO and Senior Business Executive Survey Shows Technology Related Change is a Higher Priority Than Ever Before, 2015년, Gartner, Inc.

 

인기기사 순위
153-023)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327-32 대륭테크노타운 12차 13층 1314호 (주)ITMG
TEL:02-2029-7200  FAX:02-2029-7220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팽동현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용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