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실증·사업화 동시 진행할 수 있도록 리빙랩 개념 토털 테스트베드 마련

▲ 국토부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 개념도

[아이티데일리]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스마트 국토를 조성하기 위해, 스마트홈과 스마트시티의 중간 단계에서 실증으로 구현되는 스마트타운을 마련하기로 했다.

21일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가 ‘제6회 4차 산업혁명 발전포럼’에서 그간 산학연 전문가와 협업해 마련한 국토교통 분야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을 발표했다. 수요 지향적 관점에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초점, 공공부문에서 마중물 역할을 해 초기 시장 창출을 도움으로써 민간부문에서 스스로 경쟁력을 높여 주도해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먼저, 4차 산업혁명 기술 변화 속도를 고려해 국토교통 분야 신기술 개발과 실증 및 사업화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리빙랩 개념의 신산업 토털 테스트베드를 구축, 산학연-지자체 협력, 과감한 규제 완화, R&D 투자 등을 통해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이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가칭)’은 ▲수자원, 에너지, 대중교통체계 등 인프라 구축부터 기술개발이 적용돼야하는 분야를 중심으로 조성되는 ‘신도시 개발형’ ▲판교 등 산학연 클러스터가 구축된 지역을 중심으로 연구기관, 벤처, 중소기업 등의 사업화를 지원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로 조성되는 ‘산학연 클러스터형’ ▲교통, 주거환경, 의료, 안전, 에너지 등 각종 도시 정보를 연계해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솔루션 개발 중심으로 조성되는 ‘기존 도시연계형’ 등 3가지로 추진 가능 유형이 나뉜다.

또한, 스마트홈(주거단지) - 스마트 빌딩 - 스마트시티로 확장되는 국민체감형 도시·생활공간 변화를 도모하고, 교통, 에너지, 수자원, 방범 등 각종 도시 정보가 생산·관리·공유되는 플랫폼으로서 ‘스마트시티’를 구현할 방침이다. 특히, 지능정보기술의 연계·활용 기반이 되는 공간정보를 고도화하고, 수요자 맞춤형 정보 제공, 융복합 서비스 활성화 등을 지원해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 등을 활용해 혼잡구간 원인 분석, 대중교통 증편, 실시간 교통량 조절, 도심 주차문제 해결 등 교통 서비스를 수요자 맞춤형으로 개선해나가는 한편, 자율주행차 상용화와 드론 산업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면서 물류 산업에도 자동화·무인화 기술을 도입해 새로운 사업 기회와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능정보 기술을 활용해 지능형 도로 시스템, 스마트 철도 서비스, 항공·공항 운영 최적화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ICT,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건설 현장의 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조사·측량·설계·시공·유지관리 등 건설 사업 전주기에 걸쳐 생산성·경쟁력 향상을 도모한다. 이에 IoT 기술을 활용한 사회기반시설(SOC) 시설물 무인·원격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점차 증가하는 노후 SOC에 대한 유지관리를 강화한다. 실시간 수량·수질 관리 등을 통해 스마트한 수자원 활용을 도모하고 스마트시티 사업과 연계해 미래형 도시 물순환 계획ㆍ설계 기반을 구축하는 시범사업도 진행하며, 드론, IoT 등을 활용한 상시 하천 재난감시 시스템 개발로 하천을 보다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한다.

이밖에도, 민간의 창의적 도전을 위한 여건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R&D를 통한 핵심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공공데이터를 수요자 맞춤형으로 개방하는 등 민간 활용을 적극 지원한다. 드론, 공간정보 등 수요가 예상되는 분야는 선제적으로 규제를 혁신하고 네거티브 규제로의 전환을 모색하며, 전문 인력 양성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6차 포럼을 주재한 김경환 국토부 제1차관은 “4차 산업혁명 자체가 확정된 개념은 아닌 만큼 기술적·사회적 여건 변화를 반영해 수요지향적인 전략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민간과 함께 고민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오는 6월말까지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발전포럼 등을 통해 전문가들과 주기적으로 추진방향을 점검·보완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