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비 절감과 발전된 경영의사결정 지원

Coty의 장기 전략은 이익을 수반하는 고도성장을 추구하며, 자원 배분의 효율을 증진시키고, 결과 중심의 합리화된 기업을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제품과 카테고리와 브랜드들을 새로이 출시해야 하며, 효율적인 성과관리와 실적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이 중요하다.
Hyperion Financial Management는 기업 내 모든 의사 결정자들을 통합함으로써 기업 경영 사이클을 단축하고 회사 전반에 대한 관리의 민첩성을 위한 중앙 집중형의 포괄적인 재무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브랜드 가치 강화

Coty는 연간 약 16억달러의 매출을 창출하는 남녀향수, 색조 화장품, 스킨케어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이다.
Coty의 자회사인 Coty Beauty는 The Healing Garden, Adidas, Stetson, Jovan 그리고 Vanilla Fields와 같은 브랜드를 포함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향수 판매사이기도 하다. 또한 파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Lancaster Group 및 Davidoff Cool Water, Joop, 그리고 Isabella Rosselini's Manifesto와 같은 명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코티의 짐 시아 부사장은 "Coty의 브랜드들은 우리 사업의 원동력이고, 카테고리별 성장 목표를 달성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Hyperion 프로젝트는 재무부분을 기업 내에서 새로운 수준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우리의 핵심 브랜드들을 성장시키고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도구들을 제공해 줄 것이다."고 강조했다.

Coty는 기존 재무자원의 배분 방법을 변경하여, 단순 '실적 기록'을 위한 재무부서에서 '변화 주체'로 변환시킬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Coty는 기존에 지역별 수익성 분석에 치중하여 왔으며, 브랜드와 카테고리별로 보다 개선된 경영 성과 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원하고 있었다.
그러나 기존의 재무 시스템으로는 미래 기업 목표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이 재무 시스템은 기본적인 거래 처리 및 연결 재무작업은 처리할 수 있었지만, 전략적인 의사 결정을 위한 효율적인 지원 도구는 아니었다.

짐 시하 부사장은 "Coty의 재무부서는 경영 의사 결정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여러 차원에서 핵심자료를 분석하고 보고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Hyperion Financial Management는 회사를 좀 더 능률적이고 비용면에서도 효율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중심적인 시스템이 될 것이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Coty와 같이 소비재 용품을 생산해 내는 기업은 - 예를 들어 목욕용품과 같은 - 신제품 및 제품 카테고리 그리고 브랜드를 시장에 출시하는데 수천만 달러를 투자해야 하며, 이는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 사항이다. 일단, 위험을 감수한 이러한 대규모 투자가 실행되면 이를 추적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신규 사업 및 투자가 계획대비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아는 것에 대한 중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다.
Hyperion Financial Management, Hyperion Essbase 그리고 Hyperion Analyzer는 Coty의 제품과 카테고리 별로 성과를 측정하고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와 공통된 분석 플랫폼을 제공한다.
Coty의 목표는 재무관리를 위한 비용은 줄이고, 보다 발전된 경영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것이다.

3년간 2백만달러 이상 절감

Coty의 40개 이상의 지사는 각각 서로 다른 분산된 연결재무 및 리포팅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었다. Coty는 이를 통합하는 과정의 첫 번째 단계로 브랜드별 보고서 산출이 가능한 중앙 집중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를 웹에서 Hyperion Financial Management를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함으로써 Coty는 인프라 및 관리비용의 절감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연간 소프트웨어 지원과 배포, 하드웨어 투자 등의 분야에서 확연한 지출 감소를 기대하고 있으며, 3년에 걸쳐 200만달러 이상의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시스템 도입효과는 다음과 같다.

- 재무부서를 실적관리 부서에서 비즈니스 파트너로 변화시킴
- 재무분야의 자원 최적화로 수익성 향상
- 향상된 프로세스 및 인프라를 통해 3년간 200만 달러 이상 절감
- 리포팅, 분석, 모델링 및 경영계획을 위한 전사적인 플랫폼 구축

"Hyperion Financial Management를 사용함으로써 Coty는 인프라 구축 및 관리 비용의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높은 수준의 재무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또한 관리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전략적 목표 달성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 Coty 부사장

전사적 통합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의 두 번째 단계는 Hyperion Financial Management를 통해 전사적인 경영계획 및 예산 프로세스를 확산 적용하는 것이었다.
또한 다음 단계로 Coty는 지역별 예산과 경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Coty는 또한 통합 플랫폼에 자본 운영계획과 판매계획 등을 추가 적용할 예정이다. Coty는 Hyperion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신규 투자 사업에 대한 추적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또 다른 신규사업을 고려할 때 다양한 시나리오들에 대한 정밀한 분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짐 시하 부사장은 "우리의 목표는 재무 부서를 단순히 경영성과를 보고하는 조직에서 성과를 이끌어 내는 조직으로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재무를 경영과 통합하고 비즈니스의 한 부분으로 만듦으로써 이를 이룰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데이터 통합 - AT&T
일관된 고객 데이터 유지 및
데이터 관리로 고객만족도 향상

세계 제1의 음성, 비디오, 그리고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회사인 AT&T는 정부의 통신업계 규제 철폐를 통해 지역전화 서비스 시장을 열어갈 다음 단계를 준비하고 있었다. AT&T는 신용카드, 전자상거래(EC) 및 고객서비스 통합을 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더욱이 모든 제품과 서비스 요청 사항들에 대해 단일한 고객지원 번호를 제공해야 했다.

이러한 인식을 통해 AT&T는 고객들을 단순히 하나의 개인고객이 아닌 한 고객이 여러 제품이나 서비스를 함께 구입할 수 있는 고객으로써 새롭게 평가하게 되었으며, 이런 기회들을 활용하기 위해 AT&T는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고, 일괄적으로 고객 개개인의 Touch point 와 어카운트를 통해 고객을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고객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통합 Customer View 프로젝트'가 AT&T의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켰다.

데이터웨어하우스 내에서 통합된 Customer view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일관성 있는 데이터가 필요했는데, 이는 위험부담이 큰 작업이었다. 1억 이상의 잠재 고객을 가지고 있는 통신업계 시장에서 99%의 정확성이 높은 고객 데이터라 하더라도 여전히 백만 이상의 허위 고객 기록 데이터를 보유하게 되기 때문이다.

데이터 품질

기업에서의 데이터 품질에 대한 이슈는 새로운 아이디어는 아니었으나, 최근까지 각 제품 또는 부서 내에서 관리하는 동일한 고객의 다양한 데이터를 일치시킬 만한 적절한 방법이 없었다.

비록 문제를 수행하는 것이 새로운 이슈는 아니었지만, 중복된 데이터와 부정확한 데이터는 통신시장의 크기에 중대한 영향을 주게 되었다. 통합 Customer view를 만들기 위해 시스템을 통합하는 작업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통신업계라는 환경에서 문제는 좀더 심각해 질 수 있었다. 일반 은행과 같은 다른 산업과는 다르게 AT&T는 동일한 고객이라 할지라도 여러 주소와 전화번호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문제는 데이터 휘발성 관점인데, 시기와 사람에 관계없이 누구든지 고객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고객이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면, 고객 데이터 소스 파일과 내용이 역시 바뀔 수 있다.
데이터 소스와 관련해서는, 미국 전역에 걸쳐 1,500여개 이상의 지역 전화 서비스 제공업체가 있다. 각 지역 전화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제공하는 컨텐츠, 포맷 및 고객명과 주소의 정확성과 같은 데이터 품질은 모두 다르고 다양할 수 있다.

"우리는 고객의 주소를 기반으로 하는 '지식'을 축적하고, 표준화된 프로세스에 따라 데이터를 매칭하고, 파싱(parsing)을 수행할 수 있는 데이터 클린징 시스템이 필요했다." 고 AT&T의 통합 Customer View 프로젝트를 담당했던 매니저는 말했다.

AT&T 소비자 사업부의 통합 커스토머 프로젝트 팀은 고객 분류 및 시스템개발 등에서 다년간 종사해온 12명의 핵심멤버로 구성 되었다. 이 팀은 핵심멤버를 중심으로 기업 전체에 걸쳐 보다 큰 그룹인 비즈니스 분석가들에 의해 보강되었다.

프로젝트 팀은 과중한 시스템 유지보수로 인한 문제 때문에 고객 시스템 자체개발은 배제하였고, 패키지 형태의 다이렉트 메일 소프트웨어는 정확성에서 떨어진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역시 배제하였다.
최종적으로 데이터 검증화, 표준화, 그리고 우편 정보수정을 위해 결정한 제품은 Trillium Software System이었다. Trillium Software가 유일하게 UNIX 와 메인프레임 환경에서 필요한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는 패키지였다.

멀티 플랫폼 지원
멀티 플랫폼 지원이 중요한 이유는 기업의 시스템이 클라이언트/서버라고 할지라도, 레거시 시스템이 향후 공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 AT&T는 IBM 메인프레임에 있는 테라 바이트 크기의 Master Repository와 NCR 5100 UNIX 서버에서 운영되고 있는 오라클 기반의 데이터웨어 하우스의 두 부문으로 시스템이 나누어졌다.

AT&T 프로젝트 팀은 9개월간에 걸쳐 초기 데이터를 데이터웨어하우스로 적재하기 위한 데이터 클린징 룰(rule)을 생성하고 테스트 해나갔다. 특별한 데이터 요구사항들 때문에, 프로젝트 팀은 대규모 변환을 가져온 자동생성 이름과 주소 매칭 프로세스를 개발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문제가 너무 복잡했기 때문에 한사람이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의 범위를 벗어나 있었다."고 말했다.

준비과정은 매우 효율적이었다. "Trillium Software System으로 패턴 매칭 로직을 쉽게 모듈화 시킬 수 있었다. 패턴 매칭 기술은 각 개인에게 적용되는 조합 가능한 수천가지 중 하나의 시나리오를 빠르게 찾아내는 기술을 제공하였다."라고 프로젝트 매니저는 언급했다.
모든 준비작업이 완료되고, 프로젝트 팀은 Trillium Software System의 배치 프로세싱 기능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클린징하고 적재 작업을 하였다. 이 작업은 철저한 준비작업과 로직 디버깅 매치작업으로 인해 예상시간보다 업무시간을 반 이상으로 단축시킬 수 있었다.

AT&T는 현재 클린징 작업을 거친 데이터를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이 결과 기업은 고객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고, 결론적으로 고객에게 보다 적절한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Trillium Software System은 AT&T에게 클린징 플랫폼을 제공하였으며, 보다 쉬운 방법으로 데이터 클린징 프로세스를 제공함에 따라 최적의 결과를 가져다 주었다.

가치기반 경영시스템 - KT
VBM 구현으로 전략적 경영체제 수립
KT는 4만4천여명의 인원에 지난해 매출액 13조원을 기록한 국내 최대의 통신 회사다. 통신 산업은 그 어떤 산업보다 변화의 속도가 빠르며, 이 속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부의 프로세스가 잘 정립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KT는 ERP 등 초대형 프로젝트를 통해 변화에 항상 대응해 왔다. 또 KT는 기업 가치경영을 위한 전략수립, 운영 및 모니터링을 위한 전략적 경영시스템의 일환으로 중기 경영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SAS의 가치기반경영(VBM)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기업가치를 평가하고 비즈니스 변경에 따른 기업가치 변화를 다양한 관점에서 시뮬레이션하고, 의사결정에 필요한 여러 형태의 리포트를 산출하고자 하는 KT의 요구사항에 따라 2003년 7월부터 시작된 프로젝트에 SAS의 FMS(Financial Management Solution)이 제공되었으며 2003년 11월 1차 프로젝트가 완료됐다.

2003년 11월 1차 프로젝트 완료

KT VBM 프로젝트에서 SAS는 KT가 제시한 기업가치 평가 모델과 중장기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적합한 모델을 구현하였으며, 경영자 및 임원들이 요구하는 웹 리포트를 산출했다. KT는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가치기반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가치기반의 전략 및 투자 안을 중심으로 전사적 실행 목표를 관리하면서 전사 자원을 집중하고자 한 것이다.

KT VBM 프로젝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KT의 기업가치가 어느 사업에서 창출되고 어느 사업에서 파괴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전략적 기업경영을 지원하는 것이다.
즉, VBM 모델은 기업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Key Value Driver)을 정의하고 이를 이용하여 기업가치를 산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이 프로젝트에서는 KT의 기업가치 측정을 위한 중장기 경영계획 및 기업가치 분석 모델을 개발하였고 SAS는 이 모델을 SAS의 FMS를 이용하여 시스템으로 구현하게 된 것이다.

KT VBM 모델 구축의 주요 목적은 외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IR 자료로 활용하고 내부 경영 목표로서 기업가치를 제시할 수 있는 KT의 중장기경영계획 수립이다. 또한 기업가치에 민감한 가치 동인(Driver)을 정의하고 시나리오 경영관리 역량 제고하기 위함도 있었다. 그리고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전략수립 지원 및 전략 대안별 기업가치 영향정도를 평가하고, 부문별 성과 타깃 설정작업을 지원하기도 하고, 예산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예측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KT VBM 프로젝트의 주요 목적이었다. KT의 가치중시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SAS의 FMS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지원하였다. FMS를 위한 데이터 생성 및 데이터 입력 Rule을 설정하고, 계정, 조직, 버전, 상품, 시간 다차원분석기반 마련하였으며, 또한 중장기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Planning Process 설정, 리포트, 및 Web 시뮬레이션(Simulation) 기능을 구현했다. KT의 시뮬레이션 요구 중 일부는 FMS Planing 기능을 이용하고, Top-Down 시뮬레이션은SAS 엔진을 활용하여 개발되었다.

KT의 가치경영을 실질적으로 구현하여 KT의 전략경영체제 확립을 지원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목표였다. 이 프로젝트의 중점 추진 과제인 가치중심의 전략기획 프로세스를 재정립과 중장기 경영계획 및 기업가치 분석 모델(Logic) 개발 및 On-going 프로세스 지원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SAS의 FMS가 해결했다. 이 프로젝트의 기대효과는 다음으로 정리할 수 있다. Top Down 방식의 경영목표 예산수립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중장기 경영목표와 단기 운영 목표의 연계성 강화했다. 또한 가치기준에 입각한 KPI 도출 및 운영지표와의 인과관계를 통한 운영지표로의 KPI Cascading을 통한 가치창출 전략과 운영지표상의 연계성을 강화했다.

더욱이 표준화된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통해 전략수립의 적시성을 강화했으며, 가치에 입각한 시뮬레이션 모델 구축을 통한 시나리오 경영 지원을 통해 중기경영계획 및 기업가치 산출 모델을 고도화 하였다.
핵심업무 집중을 통한 전략기획 역량을 강화하여 경영진의 전략 이행에 대한 수시 모니터링을 통한 의사결정 지원 및 피드백을 용이하게 하고, 일상적인 업무의 시스템화를 통해 전략기획 담당자의 업무 역량을 향상시켰다. 또한 앞으로 KT에 제공된 SAS FMS시스템은 중장기 전략수립, VBM을 위한 전략 시뮬레이션, 전략적 예산편성에 활용할 예정이다.

데이터통합 및 CRM - Norwich Union
판매 증대 및 서비스 향상 가져온
데이터 품질
Norwich Union은 다음 세가지의 주요한 비즈니스 영역을 가지고 있다.
- Norwich Union은 영국에서 직접 판매, 중개인 판매 및 온라인 판매를 통해 1천만 이상의 일반고객과 160만 이상의 자동차 보험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 Norwich Union 헬스 케어는 영국에서 개인 의료보험을 공급하는 세 번째로 큰 업체이다.
- Norwich Union의 생명보험과 연금 운영은 그룹 수익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영국에서 개인과 비즈니스 영역에서 생명보험, 개인 및 단체연금을 공급하는 선두권의 업체이다.
이 회사는1999년 새로운 생명보험, 연금, 비즈니스 투자에 대한 연간 보험금이50% 증가한 6억 3천만 파운드를 달성하였으며, IT 기술은 비즈니스 성장을 유지시키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간주되었다

"Norwich Union은 1997년과 1998년 Independent finance advisers(IFAs) 기관의 금융서비스 마케팅 분야에서 선정하는 '올해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는데, 이것은 Trillium Software System 에 의해 제공된 향상된 서비스 덕택이었다. Trillium Software는 우리가 제공하는 훌륭한 서비스를 위한 기초가 되는 일관된 고객 정보를 구축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 Norwich Union IT 애플리케이션 매니저

Norwich Union의 생명보험과 연금 운영은 대략적으로 9백만 고객과 1,000만 개의 보험증서를 가지고 있으며, 회사의 데이터는 100년 동안 보관하는 것이 원칙이었다. 기본적으로 데이터들은 다양한 보험증서에 따라 구성 되었고, 때로는 여러 시스템에 있는 같은 고객들에 대한 다른 주소를 발견하였다. 심지어는 같은 시스템 내에서 같은 고객에 대한 상이하고 다양한 데이터들이 추출되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은 한 고객에게 여러 번의 메일을 보내게 되고, 이에 따라 우편요금 낭비 및 고객들에게 여러 번 메일이 발송 되면서 고객을 성가시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Norwich Union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고객에게 초점을 맞춘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것은 이제 자명한 사실이었다. 주요 요구사항은 일관되고 통합된 고객관점에서의 데이터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일이었다. 따라서 많은 기간계 소스에서 비롯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작업과 Customer First Front End(CFFE) 라고 불리는 콜센타 시스템 구축을 수행하게 되었다.

1996년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이 시스템은 비주얼베이직 프론트 앤드를 사용하여IBM 메인프레임 상에서 운영되는 CICS/DB2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되었다. 이로 인해 200 명의 콜센타 운영자들과 2,000 명 이상의 백 오피스 스태프들이 질문사항을 수렴하고, 보험증서를 업데이트 하였다.

시스템은 데이터 통합 전문가인 CS Rand의 도움으로 인하우스로 개발되었고, CS Rand는 또한 서드파티 데이터 품질 패키지를 검토하는 작업을 병행하였으며, Harte Hanks사의Trillium Software System이 검토한 12개의 제품들 중에서 선택되었다. 이 제품의 강점은 검증된 트랙 레코드 기능, 사용의 간편성, 생성된 데이터에 대한 정확한 결과 값, 그리고 제품의 유연성이었다.
Trillium Parser, Geocoder, Matcher 컴포넌트는 주소 검증작업과 고객 레코드 매칭 작업을 수행 시 배치모드와 온라인 모드에서 모두 사용 되었다. 자세한 고객정보는 모두 정확했고, 가장 최신 자료이며, 반복되는 레코드 생성을 방지할 수 있었다.

모든 새로운 주소들이 검증되고, 데이터가 캡처되는 순간에 표준 포맷으로 저장되었다. Trillium Software System 프로세스는 Norwich Union에서 정의한 비즈니스 룰에 의해 운영되었고, 제품이 통합된 방법은 2,500 명의 앤드 유저에게 있는 완전하게 그대로 보여 주었다.

Karl Clare는 Norwich Union 생명보험의 IT 애플리케이션 매니저이다. CFFE 를 포함한 많은 중요한 시스템의 책임을 맡고 있는 그는 Trillium Software System이 그가 원하는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주었기 때문에 대단히 만족하고 있다. "Trillium Software 는 우리가 제공하는 휼륭한 서비스를 위한 기반이 되는 단일 고객 관점을 유지시켜 줄 수 있는 툴이다."

Norwich Union사의 생명보험 및 연금 운영 판매의 90%는 IFAs(Independent financial advisers)를 통해 창출된다. CFFE는 기업이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도와주고, 1997년과 1998년에는 IFAs 에서 지정하는 금융서비스 수상 업체로써 Norwich Union를 '올해의 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하였다. Trillium은 다양한 플랫품에서 운영될 수 있으며, 완벽하게 웹 기반으로 운영되며, 프로세싱 이름과 주소에 대해 제약을 받지 않는다. Clare는 Trillium을 Norwich Union 그룹 내에 다른 비즈니스 영역으로 확대하여 사용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