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5
주요뉴스
뉴스홈 > 종합/정책
기업전략 / 한국오라클, 전략적 의사결정 솔루션 ‘OBSC’기업 핵심 성과지표 제공, 관리와 기업의 전략적 목표 연계
기업들은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등을 통한 프로세스 혁신에 이어 성과관리 중심의 전략적 경영을 위해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균형성과관리(Balanced Scorecard ; BSC)에 주목하고 있다. 전략경영관리(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 SEM) 체계를 구축해 조직의 전략 실행력 향상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전략을 실행하는 조직 구성원들의 지식/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전략적, 효율적 경영을 앞당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재무, 고객, 프로세스, 인사 등을 포함한 핵심성과지표(KPI)를 도출, 균형 잡힌 기업 평가 및 관리가 가능한 BSC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오라클은 다양한 업종에 걸쳐 약 30여개 이상의 풍부한 BSC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최근 토지공사와 농업기반공사 등 정부/공공기관의 대형 BSC 프로젝트를 수주했으며, KT, 전북대병원, LG필립스LCD, LG정보통신, LG텔레콤, 대림정보통신, 제일모직, 포스코, 우정사업본부, 빙그레, 조흥은행, 산업은행, 농협, 한화, 효성, 한국전자 등의 BSC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특히 한국오라클은 올 하반기 공기업의 대형 BSC 프로젝트 2건을 차례로 수주한 것을 계기로, 정부/공공 기관을 중심으로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오라클의 전략경영 솔루션 'OBSC'

한국오라클은 전략적 경영 관리를 위한 최고의 솔루션으로 각 사용자의 환경에 최적화된 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최고 경영자 층은 경영여건 분석 및 전략확정, 실행상황 관리, 자원배분, 모니터링 및 피드백을 통해 적절한 평가 및 보상이 가능하고, 분석가는 여건분석 및 전략수립 지원, 경영성과 심층분석, 계획 수립 및 차이분석/프로세스 개선 분석 등의 솔루션을 제공 받을 수 있으며, 현업 종사자는 각종 운영현황을 실시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오라클의 SEM 솔루션인 Oracle Balanced Scorecard(OBSC)는 핵심주요 성과지표를 한눈에 파악해 전략적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기업의 핵심 성과지표 제공
OBSC는 관리자의 데스크톱에 기업의 핵심 성과지표를 제공함으로써, 관리와 기업의 전략적 목표를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관리자에게 제공한다. 관리자는 이를 통해 기업전략을 위해 성취해야 할 명확한 목표를 제시 받을 수 있다. OBSC는 핵심주요 성과지표 간의 원인과 결과 관계를 표시하기 때문에, 관리자는 자신의 의사결정이 자신이 맡고 있는 책임영역은 물론 전체 기업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또한 OBSC를 통해 재무, 고객, 프로세스, 인사 등을 포함한 핵심성과지표를 도출, 균형잡힌 기업평가 및 관리가 가능하다. 수치화되고 측정 가능한 매트릭스와 기업전략의 연계와 계획/예산책정 프로세스와 기업전략의 연계가 가능하며, 엔터프라이즈 전체를 위한 구현 기능과 신속한 사전 검증 작업 및 셋업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문제 발생 즉시 최고 경영자층 공유, 사실 기반의 경영, 불필요한 보고 자원의 최소화로 신속한 대처방안 마련, 집행력 강화, 실무진의 생산적인 업무 집중 등 선진화된 경영관리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OBSC는 뛰어난 유연성과 표준화된 아키텍처를 통해 단기간 구축이 가능하고, 기간 시스템이나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완벽하게 연동되어 강력하게 구현될 수 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연동, 수작업 입력, 엑셀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입력 및 업로드가 가능해 데이터 마트를 구축할 수 있다. 특히 OBSC는 호환성이 뛰어나 기간시스템이 자체 개발이든 국/외산 패키지든 관계없이 구축할 수 있다.

?고객사례 1 / 제일모직
OBSC로 선진화된 경영관리 기반 마련
재무 위주의 경영 관리 탈피 위해 BSC 솔루션 도입

재무지표 중심의 경영관리체계를 운영하고 있던 제일모직은 장기적 전략실천 관점의 관리 부족과 경영관리 IT시스템 부재로 적시 의사결정이 미흡하다는 문제점을 깨닫고 전략적 경영관리와 성과관리를 지원하는 BSC 솔루션을 도입하게 됐다.

제일모직은 주관부서의 관리 하에 전자재료 및 인조대리석 사업 등 핵심사업부서를 비롯하여 국내 1위인 직물본부 등 16개의 핵심성과조직의 전략 CSF 분석 및 KPI 선정작업을 마쳤으며, 이후 솔루션 선정과정에서 컨설팅경험 및 시스템의 확장성, 유연성, 그리고 사후 서비스 지원부문에서 가장 적합한 업체로 오라클을 선정했다. Oracle BSC 솔루션 구축에는 2003년 1월부터 5월까지 약 5개월이 소요되었으며, 내부 시범 운영을 거쳐 경영관리의 핵심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제일모직이 구축한 OBSC는 기간시스템에 구축된 전사적인 데이타 웨어하우스를 통해 성과관리에 필요한 데이타를 통합한 BSC 데이타 마트에 기반해 데이타의 신뢰성과 정합성을 확보했다. 또한, 시스템을 유연하게 커스터마이즈하고, 직관적이고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의 편리성을 최대화했다.
이와 함께 OBSC의 Custom View를 활용하여 기업의 비전 및 전략과 CSF, KPI간의 관계를 다양한 시각에서 보여주고, 이를 통하여 상황에 따른 전략실행 및 성과의 모니터링을 가능케 해 경영환경변화에 기업이 최대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삼성 그룹이 자체 개발해 이용하던 그룹웨어와 OBSC를 연동시켜 지표 확인 후 메일을 보내거나 지표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자동적으로 담당자에게 공지하도록 한다.

기존 임원정보시스템(EIS)과 차별화된 제일모직 BSC는 분기별 경영회의를 기존의 실적위주의 보고형식 회의에서 전략 중심의 문제 해결형 회의로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6시그마 활동의 CTQ과제 선정시 이에 필요한 기본 정보를 BSC 시스템의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6 시그마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려고 한다. 중장기적으로 BSC 시스템의 데이터를 활용한 조직별 성과평가 및 이에 따른 보상의 차별화로 성과주의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시스템 구축으로 인하여 조직간 전략공유와 성과관리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에서 많은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고객사례 1 / 제일모직
환자 중심의 전략적 경영 기반 마련
환자중심 의료환경과 효율적 병원 경영 위한 마스터플랜

전북대병원은 환자 중심의 의료와 효율적인 병원 경영 환경 확보를 위해 마스터플랜을 세우고 e-Healthcare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병원도 공익성, 공공성을 유지하기 위해 수익성 제고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체질강화 방안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디지털 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국내 병원 최초로 통합경영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게 된 것이다.

전북대병원의 기존 시스템은 의료진과 경영진이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지 못하고, 균형성과 관리도 시스템적인 한계와 내부 프로세스 문제 등으로 재무적이고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이로 인해 장기적인 병원의 비전과 미션, 전략이 정립되지 못하고 임직원들과 공유되지 않아 환자를 위한 의료 서비스가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 등 경영과 의료 양쪽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게 될 상황이었다. 전북대병원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선진화된 경영관리체계를 확립하고 전략의 실행력을 강화하고자 BSC 시스템을 도입했다.
전북대학교 병원은 전략적 경영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어 있지 않은 병원 업계에서 선도적으로 ERP뿐만 아니라 BSC까지 도입하여, 수익성과 전략적 경영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생명존중'을 위한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전북대병원이 도입한 스코어카드는 병원 전체와 조직별로 총 5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KPI는 40개이나 옵션 기능을 활용하여 하나의 KPI 내에서도 매우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다. 분석은 기본적으로 부문별로 이루어지나 특정한 KPI는 진료부서, 의사별로 분석할 수 있다.

BSC는 경영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인과관계 분석을 통하여 사전관리를 할 수 있는 새로운 관리 방식으로, 전북대학교 병원은 이러한 BSC 고유의 기능뿐 아니라 BSC를 변화관리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전북대병원은 e-Healthcare 시스템을 도입하여 ROI가 3년 기준으로 98%, 5년 기준으로는 291%의 성과를 올리고 투자회수 기간은 약 2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BSC 도입을 통해 전북대병원은 환자들의 평균 재원일수 관리를 통한 수익성 증대, 병원위상의 적정성 및 수익성을 감안한 자원배분 활용, 저 부가가치 활동 개선을 통한 원가 절감, 고객 서비스 개선을 통한 경영성과 향상, 시스템 개발기회 향상, 비용절감 등의 효과를 거두었다.

전북대병원은 OBSC 도입으로 사문화 되어 있던 병원의 비전을 의사 및 직원 개인의 업무와 연관시켜 모든 구성원이 병원의 목표와 전략을 공유할 수 있게 됐다. 이를 업무와 연관하여 시너지 효과를 냄으로써, 환자에게 고품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병원 경영을 위한 전략과 실행 방안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게 됐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