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도 변경 등 내·외부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 경쟁력 향상 기대

[아이티데일리] 씨앤에프시스템은 최근 한국예술종합학교 복식부기 재정회계시스템 구축사업을 수주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복식부기 재정회계시스템 구축사업은 지난해 1월부터 시행에 들어간 『국립대학의 회계 설치 및 재정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해 현금주의 단식부기 기반의 정보관리 체계를 발생주의 복식부기 기반으로 전환할 필요성 때문에 추진된다.

씨앤에프시스템은 이번 사업에서 먼저 복식부기 업무 절차에 따른 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정립하고, 재정회계 등 업무 분야별 주요 이슈를 찾아내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재정, 회계, 결산, 계약, 물품 등을 포함한 복식부기 전 분야에 대한 미래모델 및 연차별 구축 계획을 수립하는 등 대학회계법에 따른 재정회계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 컨설팅을 병행하게 된다.

또한 예산 계획 수립에서부터 조정, 추가 예산의 편성, 예산 집행에 대한 통합된 관리 기능 구축, 정책-단위-세부 사업별 예산구조에 따른 사업별 예산 제도 구현, 재정 지출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일원화하여 지출결의서를 자동 생성하고, 거래유형에 따른 회계처리분개연계표(J.M.T Journalizing Mapping Table)의 기능 구현, 집행계정별 자동 분개 및 복식부기 재무제표 자동 산출 기능 제공으로 복식부기 회계처리 자동화 기능을 구축하게 된다.

이외에 복식부기 회계처리 자동화 및 예산 과목과 계정과목 간 연계에 기초한 예산·재무 결산체계 구현으로 환류 가능한 결산 정보를 산출하고, 계약 체결에서부터 계약종료까지 계약관리 업무 프로세스를 구현하게 된다.

한국예술종합학교는 본 사업을 통해 정부의 사업별 예산제도 및 복식부기 회계제도에 부합한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어 그 간의 상당부분 수작업에 의한 결산업무처리 등 담당자의 업무 부담을 경감하고 정확한 재정정보산출이 가능하게 되어 업무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