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제품 대비 최대 70% 향상된 성능과 최고 수준 가성비 내세워

▲ AMD가‘에픽 7000 시리즈’9종을 공개했다.

[아이티데일리] AMD가 지난 21일(현지시각)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열린 ‘에픽 테크데이(EPYC Tech Day)’에서 고성능 데이터센터를 위한 프로세서 ‘AMD 에픽 7000 시리즈(AMD EPYC 7000 series)’ 9종을 공개했다.

AMD는 행사를 통해 ‘에픽’ 프로세서가 최대 32개의 고성능 ‘젠(Zen)’ 코어로 유례없는 성능을 제공하며, 정수 성능(integer), 소수점 처리(floating point), 메모리 대역폭, I/O 벤치마크 및 작업 처리에서 경쟁 제품을 뛰어 넘는 성능을 보여준다고 소개했다.

특히, AMD는 ‘에픽’ 프로세서 기반의 싱글 소켓 및 듀얼 소켓 시스템의 서버 벤치마크가 다수의 기록을 갱신했다고 밝혔다. AMD에 따르면 ‘에픽 7601’ 기반 시스템은 ‘SPECint_rate2006’ 테스트에서 현존하는 듀얼 소켓 시스템 중 최고 기록인 2360점을 달성했다. 또한, ‘에픽 7601’ 기반 시스템은 ‘SPECint_rate2006’ 테스트에서 x86 기반 메인스트림급 싱글 소켓 시스템 중 최고 기록인 1200점을 달성했으며, ‘SPECfp_rate2006’ 테스트 역시 싱글 소켓 시스템 중 최고 기록인 943점을 달성했다.

AMD에 따르면, 모든 ‘에픽’ 프로세서 제품들은 혁신적인 보안 기능, 엔터프라이즈급 안정성, 완벽한 기능 셋 지원 등을 제공한다. 특히, AMD ‘에픽 7601’ CPU 기반의 싱글 소켓 시스템은 인텔의 ‘제온(Xeon) E5-2660 v4’ 기반 듀얼 시스템과 비교해 총소유비용(TCO)은 물론 최대 20%까지 투자비용(CAPEX)을 절감할 수 있다. AMD는 ‘에픽’ 프로세서가 800달러대의 경쟁 제품군과 비교해 70% 이상 높은 성능을 제공하며, 4,000달러 이상의 경쟁 제품군과는 47% 이상의 성능 차이를 보이는 등 모든 가격대에서 압도적 가성비를 자랑한다고 강조했다.

AMD ‘에픽’ 프로세서는 최소 8코어부터 최대 32코어의 확장성 높은 SoC(System on Chip) 디자인을 갖췄으며, 코어 당 2개의 고성능 스레드를 지원한다. 단일 ‘에픽’ 프로세서 내에서 8채널 메모리를 지원해 업계 최고 수준의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하며, 128개의 PCIe3.0 레인(lane)으로 고속 및 통합 I/O를 완벽하게 지원한다.

이 밖에 전력 효율이 높은 고성능 컴퓨팅(HPC)을 위한 고도의 최적화된 캐시 구조를 갖췄으며, AMD ‘인피니티 패브릭(AMD Infinity Fabric)’으로 듀얼 소켓 시스템 내 ‘에픽’ CPU 간 고속 연결을 지원하고 전용 보안 하드웨어도 제공한다.

▲ AMD ‘에픽’ 제품 라인업

AMD는 ‘에픽 테크데이’에서 유수의 글로벌 서버 제조사와의 협력도 발표했다. HPE, 델(Dell), 에이수스(Asus), 기가바이트(Gigabyte), 인벤텍(Inventec), 레노버(Lenovo), 수곤(Sugon), 슈퍼마이크로(Supermicro), 타이안(Tyan), 윈스트론(Wistron) 등 다수의 파트너사를 통해 AMD ‘에픽 7000 시리즈’ 프로세서를 탑재한 서버가 출시될 예정이다.

주요 하이퍼바이저(Primary hypervisor) 및 서버 운영체제 제공 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레드햇(Red Hat), VM웨어(VMWare) 역시 에픽 기반 서버에 최적화된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며 멜라녹스(Mellanox), 삼성전자, 자일링스(Xilinx) 등의 기업도 ‘에픽’ 기반의 플랫폼 생태계 구축에 참여할 전망이다. 또한 바이두(Baidu),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1&1, 블룸버그(Bloomberg), 드롭박스(Dropbox), 렉시스넥시스(LexisNexis) 등 주요 데이터센터 서비스 제공사 역시 ‘에픽’ 기반 시스템 출시와 동시에 지원을 약속했다.

AMD CEO인 리사 수(Lisa Su) 박사는 “AMD는 이제 ‘에픽’ 프로세서 제품군으로 기업의 필수 업무는 물론 클라우드, 인공지능 작업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AMD ‘에픽’ 프로세서는 범접할 수 없는 싱글 소켓 시스템 성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듀얼 소켓 서버의 성능 역시 한층 끌어올렸으며, 또한 가격 면에서도 경쟁사를 압도한다. AMD는 글로벌 생태계 구축에 함께 협력하고 있는 파트너사의 강력한 지원을 통해 데이터센터 분야에서의 새로운 대안을 제공하게 됐을 뿐만 아니라, 놀라운 혁신을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AMD는 감각 컴퓨팅(instinctive computing), HPC, 딥러닝(deep learning)을 위한 ‘라데온 인스팅트(Radeon Instinct)’ 가속 카드(accelerator)도 공개했다. GPU 서버 가속을 위한 새로운 라인업으로 ‘라데온 인스팅트 MI25’, ‘라데온 인스팅트 MI28’, ‘라데온 인스팅트 MI26’이 추가됐으며, 모두 AMD의 ‘오픈ROCm 1.6’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함께 제공된다. ‘라데온 인스팅트’는 딥러닝 추론(inference)과 인공지능의 훈련에 향상된 성능과 효율, 쉬운 설치, 빠른 속도를 제공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