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내용 파악해 유사 질문에 대한 우수 답변 자동 추천

▲ ‘지식iN’ 서비스에 새롭게 적용되는 추천 서비스 ‘지식i’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대표 사장 한성숙)은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인(iN)’에 인공지능(AI) 추천 서비스 ‘지식i’를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지식인’은 지난 2002년 첫 선을 보인 이후, 총 1억 9천만 건 이상의 질문과 2억 6천만 건 이상의 답변이 등록돼 대표적인 지식 기반 온라인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이에 네이버는 지금까지 축적된 질문과 답변의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지식인’에 질문을 등록하는 이용자들이 더욱 빠르게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식i’를 선보였다.

‘지식i’의 답변 추천 기능에는 빅데이터 처리 및 질문 내용 분석, 기계학습 등의 딥러닝 기술이 활용됐다. 새로운 질문이 입력되면 기존에 있던 질문들 중 유사도가 높은 질문의 우수 답변이 자동으로 추천된다.

추천 답변으로는 ‘전문가 답변’ 및 최근 2년간 등록된 양질의 Q&A 4천만 건이 활용된다. 질문의 10~15%정도에 답변 추천 기능이 우선 적용되며, 적용 범위는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지식i’의 문맥 처리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질문 분야 설정이 자동화된다. 지금까지는 전문가 답변을 받기 위해 질문자가 해당 질문이 어떤 분야에 속하는지를 직접 설정해야했지만, 이 과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질문하기가 더욱 간편해졌다는 설명이다.

강춘식 네이버 지식인서비스리더는 “‘지식인’은 개인 맞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자리잡아왔다”며, “빠른 시일 내에 ‘지식i’를 더욱 넓은 범위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