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스퀘어5 솔루션스 데이’ 개최

 
[컴퓨터월드] 웹 표준 관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인스웨이브시스템즈(대표 어세룡)가 새로운 기능을 탑재하고 보다 뛰어난 성능으로 진일보한 웹스퀘어 서비스 팩2와 신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기 위하여 새롭게 선보이는 신제품에 대하여 소개하는 ‘웹스퀘어5 솔루션스 데이’를 개최했다.

지난달 22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된 인스웨이브시스템즈 웹스퀘어5 솔루션스 데이에서는 웹스퀘어5 서비스팩2를 비롯해 금융권을 겨냥한 인스웨이브시스템즈의 HTML5 기반의 웹 단말 웹탑(W-ebTop), 디지털 타깃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는 W-XTouch, 인스웨이브시스템즈가 파트너사와 선보이는 웹 표준 자동 전환 서비스 사업, 웹 표준 환경에서 디바이스와 서비스의 자유로운 연동을 가능하게 하는 HTML5 통합 플랫폼 W-Gear등이 소개됐다.

어세룡 인스웨이브시스템즈 대표는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새로운 기술과 함께 다가올 시장에 대해서도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가올 시장에 대한 준비

어세룡 인스웨이브시스템즈 대표는 “인스웨이브시스템즈는 2006년 처음 웹스퀘어를 개발해 시장에 선보일 때 새로운 기술에 도전하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10여 년 이상이 지난 지금 웹스퀘어5가 관련 시장을 주도하는 제품이 된 것처럼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새로운 기술과 함께 다가올 시장에 대하여도 앞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 동안 축적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술과 웹 표준 UI·UX 분야의 전문성으로 다가올 미래를 선도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지금 디지털 금융, IoT를 실질적으로 구현할 WoT, 모바일 중심으로 개인화된 서비스와 마케팅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산업군에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도전하는 이유이다. 인스웨이브시스템즈가 고객과 파트너와 함께 시장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어세룡 대표는 계속해서 “인스웨이브시스템즈는 웹스퀘어5와 신제품을 중심으로 2017년 매출 확대는 물론 새로운 시장으로의 성공적인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UI플랫폼의 진화 ‘웹스퀘어5 서비스팩2’>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선 김낙천 인스웨이브시스템 부장은 2007년 9월 국내 최초 웹 표준 UI플랫폼이 출시된 이후 모바일 웹 지원(2010년), 하이브리드 앱 플랫폼 출시(2011년), HTML5 UI 플랫폼인 웹스퀘어5 발표(2014년), 웹스퀘어5 SP1 발표(2015년), 웹스퀘어5 SP2 발표(2017년) 등 성능과 기능이 업그레이드되면서 관련 시장을 주도해왔다고 말했다. 400여 개 레퍼런스에 1200여 개 단위시스템에 웹스퀘어5가 공급됐다는 것이 그의 설명.

웹스퀘어5의 목표는 NO Active X, NO Runtime, Only Standard라고 밝힌 김 부장은 보다 나은 웹 표준 환경 구축을 위하여 인스웨이브시스템즈가 제공하는 전문 소프트웨어도 소개했다. 웹 표준 전용 브라우저인 W-Browser는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고, 통제 가능한 웹 표준 시스템 환경 제공으로 TCO 절감 효과는 물론 웹 표준 기반에서 보안 및 확장성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화면 설계서 자동 생성을 위한 W-Docs, X-Internet기반의 시스템을 웹 표준으로 전환해 주는 웹 표준 자동 전환 툴 W-Craft에 대하여도 소개했다.

김 부장은 이어 HTML5 기반의 통합외부 연동솔루션인 W-기어와 올 초 발표한 웹스퀘어5 SP2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W-기어는 기존 웹 사용의 제약사항을 해결해주며, 인터넷에 연결된 디바이스 외에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디바이스와도 연동시켜준다.

김 부장은 또한 웹스퀘어5 SP2의 주요 기능으로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스크린 뷰(Screen View) ▲데이터 분석과 표현을 위한 피봇(Pivot) ▲콘텐츠와 화면을 자유롭게 구성하고 독립적인 개인화 화면을 구현한 위젯(Widget) ▲ 다른 회사 소프트웨어를 웹스퀘어5의 컴포넌트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협업 모델인 TTC(Trusted Third-party Component) ▲ SPA(Single Page Application)구조의 완성인 Page기능은 효율적인 자원 사용과 성능의 강화를 가능하게 한다고 주장했다.

 

최소 프로그램으로 향상된 서비스 가능

이번 세미나에서는 신한은행 측 담당자가 <HTML5 웹 표준개발로 편리한 인터넷뱅킹 서비스 제공>이라는 주제로 실제 사례를 발표해 관심을 끌었다.

2012년 이후 5년 만에 인터넷 뱅킹 시스템을 개편했다고 밝힌 신한은행 측은 먼저 UI 플랫폼 도입이유로 ▲품질과 개발생산성 향상 ▲유지보수 용이성을 거론했다. 또한 인터넷 뱅킹 고려사항으로 ▲Active X 폐지 ▲설치 프로그램 최소화 ▲멀티 OS 브라우저 대응 ▲모바일 디바이스 지원 ▲이용자 편의성 증대 ▲서드파티 제품 연동 등을 들었다. 이러한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이 웹스퀘어5였다는 것이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새로운 인터넷 뱅킹 시스템은 HTML5 웹 표준방식으로 Active X를 사용하지 않고 최소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강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모든 사이트에 웹 접근성 인증을 획득했으며 기존 대비 30% 커진 폰트크기와 웹 폰트 사용으로 가독성이 개선됐다.

이상희 인스웨이브시스템즈 이사는 <HTML5 파이낸셜 터미널 웹탑(W-ebTop)>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이어갔다.

“더미터미널에서 시작해 클라이언트 서버, 웹 기반에 이어 웹과 클라이언트 서버기능이 합쳐진 X-인터넷을 거쳐 HTML5에 이르렀다”며 UI 트렌드 변화에 대해 설명한 이상희 이사는 HTML5 터미널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로 데스크탑과 태블릿, 스마트폰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들었다. 이를 위해 웹 표준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이사는 웹스퀘어5와 W 브라우저, Studio, W-기어 등으로 구성된 인스웨이브시스템즈의 웹탑은 NO Active X & NO Admin 계정 사용으로 보안성이 뛰어나고, 프로미스 워크플로우(Promise Workflow)기능 제공으로 생산성 향상은 물론 HTML UI 중 가장 빠른 랜더링 속도를 제공한다고 주장했다. 이외에 하나의 소스로 다양한 단말을 지원하는 원소스 멀티유저, 전사적 View통합으로 단일 접점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협력업체도 참여

이번 세미나에는 협력업체도 참여했다. 공경식 나무플래닛 대표가 <뛰어난 개발 생산성, 완성도 높은 웹 표준전환 서비스>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선 것. 공 대표는 글로벌 표준을 준수하는 국내 인터넷 이용환경 조성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Active X를 제거해 익스플로러, 크롬, 사파리, 오페라,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우저 및 OS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공 대표는 이미 적용된 Active X 화면을 웹스퀘어5로 전환하는 한 금융기관의 실제 사례를 들었다. 사례에 따르면 일반 개발보다 W-CSB적용 시 생산성이 평균 114% 향상됐다. 일반 개발 시 평균 0.7본(1M/D), W-CSB적용 시 평균 1.5본(1M/D)이었다는 것이다.

공 대표는 웹 표준전환 성과로 검증된 방법론 및 정규화 된 전환툴 적용에 따른 품질 보장(안전성), 각종 솔루션에 대한 연동지원(확장성), 개발 공수 및 시스템 리스크 최소화로 비용 감소(경제성), W-CSB의 소수 전문인력 가이드를 통해 다수의 단순 개발자가 쉽게 개발에 참여(용이성)할 수 있다는 점을 들었다.

마지막으로 이광철 팀장은 W-XTouch를 소개했다. <사용자 경험을 넘어서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W-XTouch>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선 이광철 팀장은 표준화와 플랫폼화를 강조했다. 플랫폼 기반 하에서 표준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W-XTouch는 디지털화의 요구, 플랫폼 중심, 빅데이터의 활용이라는 현재의 필요성 때문에 시장에 출현했다며, 위젯기능, 개인화 기능, 타기팅 기능, 모바일 대응을 위한 반응형 기능 등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