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해커 양성교육, 매년 세계대회 수상자 배출

▲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요
[아이티데일리]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차세대 보안리더 제6기 발대식’을 4일 개최한다.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교육(Best of the Best, 이하 BoB)은 정보사회를 선도할 최고 수준의 화이트해커를 양성하는 정보보호 교육과정이다. 지난 2012년 1기 교육생 60명을 시작으로 작년까지 5년간 총 580여 명의 화이트해커를 배출했다.

BoB 양성교육은 수료생 등으로 구성된 화이트해커팀들이 미국, 일본, 대만 등에서 개최된 세계해킹방어대회에서 매년 상위권에 입상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달 말 미국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고의 해킹방어대회인 DEFCON 본선에 진출한 15개 팀 중에서 4개 팀이 BoB 수료생 등으로 구성된 팀이다.

이번 제6기 BoB 교육에는 고교·대학(원)생 등 1,186명이 지원했으며, 서류전형, 인성적성검사, 필기시험과 심층면접을 거쳐 140명이 최종 선발되었다.

선발된 교육생들은 내년 3월까지 최고의 정보보안전문가들(멘토)과 1:1 도제식 교육과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며, 최종 경연 단계를 거치는 등 집중적인 교육을 받게 될 예정이다.향후 지능정보사회가 심화될수록 정보보호인력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부는 BoB 교육 이외에도 정보보호 특성화대학, 실전형 사이버보안 교육 등 다양한 정보보호교육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 필요한 정보보호인재가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