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텍스트·검색 쿼리 함께 활용한 정교한 이미지 검색 경험 제공

▲ 네이버 ‘스마트렌즈’ 아이콘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는 검색어 대신 이미지로 검색할 수 있는 비주얼서치(Visual Search) 서비스 ‘스마트렌즈’를 네이버 모바일을 통해 베타 오픈한다고 11일 밝혔다.

‘스마트렌즈’는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 하단의 ‘인식 검색’ 탭에 위치한 별도의 아이콘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렌즈’ 카메라로 촬영하거나 저장된 이미지를 불러와 검색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하게 찾아보고 싶은 부분은 별도 영역을 지정해 검색할 수 있다.

‘스마트렌즈’를 사용하면 검색 이미지와 관련된 UGC(User Generated Contents) 문서, 백과사전 등을 기반으로 추측한 키워드와 유사 이미지 등이 제공된다. 특히 ‘컵’이나 ‘가구’와 같은 카테고리성 키워드로 검색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브라운 컵’이나 ‘식탁 의자’와 같이 보다 구체적인 키워드를 제시한다.

‘스마트렌즈’에는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비주얼서치 기술 ‘스코픽(Scopic)’이 적용됐다. ‘스코픽’은 딥러닝 기반의 이미지 분석 기술로, 이미지 자체 정보와 주변 텍스트 정보, 검색 쿼리 정보 등을 함께 활용해 보다 정교한 이미지 검색 경험을 제공한다.

‘스코픽’은 일반적인 딥러닝 학습에 필요한 정답 데이터셋을 사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개발됐다. 네이버 측은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한 정답 데이터셋을 구축하는 것보다, 네이버가 구축한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를 그대로 활용하는 방식이 장기적인 효율성·정확성 확보에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 비주얼서치 서비스 ‘스마트렌즈’ 화면

강유훈 스마트렌즈 프로젝트 리더는 “‘스마트렌즈’는 다양한 종류의 쿼리에 대해 범용적이면서도 정교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스코픽’을 시각적인 입력에 대한 인식 및 검색의 핵심 기술로 발전시키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색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코픽은’ 클로바 레퍼런스 앱인 ‘뷰(VIEW)’에 일부 적용돼 있으며, 올해 하반기 중에는 상품 이미지를 통해 관련 정보 제공 및 쇼핑페이지 연결을 지원하는 서비스 ‘쇼핑카메라(가칭)’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