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시간 걸리던 전사 데이터 통합 작업을 3시간에 완료

Caltex로 널리 알려져 있는 Chevron Texaco Global Energy사의 핵심 사업은 석유 도소매상을 대상으로 한 정유 및 관련 제품의 제조 및 판매이다. Caltex의 주요 제품으로는 일반 자동차 및 중장비 차량의 연료에서부터 용해제(solvents), 그리스(grea ses), 냉각제(coolants) 그리고 엔진오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Caltex는 또한 천연액화가스(LNG)와 액화석유가스(LPG) 등 가스 시장에도 진출했다.

1999년 Caltext사는 사내 조직을 대부분의 정유 회사 조직구조인 수직적 구조에서 '업무기능'에 중심을 둔 혁신적인 조직구조로 재편했다. 조직개편에 있어 Caltex사는 기존의 조직관리 및 보고체계를 변화시켜야 했고, 이는 조직의 모든 상하부 구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커다란 도전이 아닐 수 없었다.

'업무기능' 중심으로 새롭게 재편된 조직은 크게 3가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었으며, 싱가폴에 있는 본사에서 총괄 관리 기능을 담당하였다. 마케팅 사업부문은 주로 전세계의 도소매 유통시장 및 지역 대리점에 전문적으로 자동차 연료를 공급하고, 윤활유(Lubricants) 및 신규사업개발 사업부문은 주로 기존 OEM 파트너 및 우량기업에 엔진오일이나 그리스, 냉각제 등을 판매하며 신규사업 및 파트너를 발굴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조 및 공급, 무역 사업부문은 Caltex의 모든 정유상품을 정제하고 유통, 운송하는 일을 담당한다. 특히 국제무역 사업부는 Caltex사의 주 수입원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Caltex는 Lion City의 최고 1,000개 기업들 중 최고의 수입을 올리는 기업이라는 명성을 얻게 되었다.

하이페리온 솔루션 도입으로 경영활동 지원
새로운 조직 정비와 함께 Caltex사는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수행을 위해 30여개 국가의 100여개 법인조직들에 대한 70여개 사업부의 비즈니스 성과분석을 위해 다양하고 우수한 기능을 갖춘 솔루션이 필요했다.

"우리는 수많은 솔루션 벤더들을 찾아보았다. 최종적으로 사용의 편의성과 전체 비용 그리고 개발의 용이성 및 개발기간을 고려하여 하이페리온 솔루션으로 결정했다."

프로젝트팀은 회계부서 및 현업 직원들로 이루어졌다. IS 부서장인 Mr. Lassek씨와 하이페리온 컨설턴트들이 포함된 프로젝트팀은 Hyperion Essbase를 이용하여 총 4개월간의 프로젝트 기간을 거쳐 Caltex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마쳤다.

1995년 Caltex사는 상위 레벨에서의 통합을 위해 연결재무 및 분석보고(reporting) 솔루션인 Hyperion Enterprise를 도입하였으며, Hyperion Enterprise 솔루션은 그 후 1998년까지 미국의 데이터베이스를 싱가폴로 옮김으로써 소매사업부, 윤활유영업부, 마케팅, 인사, IT, 재무 등과 같은 70여 개의 사업부들에 대한 구분 연결재무를 담당하였다.

Caltex사는 자사의 지속적인 변화를 관리하기 위해, 2000년 기존의 Hyperion Ente rprise 플랫폼에 Hyperion Essbase와 Hyperion Analyzer를 추가 도입했다. Hyperion Essbase를 도입함으로써 각 부서에서 업무적으로 필요할 때 언제든지 담당자들이 주요 경영 분석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보다 일관된 성과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게 되었다.

Caltex사는 연결재무관리를 위해서는 Hyperion Enterprise를 사용하고 있으며, 동시에 Hyperion Essbase를 통해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다.

"Caltex사는 조직을 재편성함으로써 각 사업부에 대한 결합 및 연결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또한 동시에 각 사업부에 대한 상세 정보를 각 사업부장 들에게 제공해야 하는 필요성도 가지고 있다. 이는 곧 데이터 수집이나 통합, 그리고 보고서 작성 등에 대한 요구가 엄청나게 큰 것을 의미한다."

Essbase,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Hyperion Essbase를 도입함으로써 Caltex사는 정보의 유연성과 통합에 대한 시간단축, 최종 사용자의 정보 이용도, 개발 및 유지보수 비용 등이 크게 개선되었다는 점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다.

"이전에는 하나의 사업부를 추가하는데 3일 걸렸다. 수동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각 법인 조직에 사업부를 추가하고, 다시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한 후 데이터를 모두 재검증 하는 일을 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Hyperion Essbase를 사용한 이후에는 이 모든 작업이 1시간 이내로 단축되었다."

Hyperion Essbase를 도입함으로써 Caltex사는 사업단위 측면과 기능적 조직단위 측면에서도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져 보다 전략적이고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약 400명의 직원이 2대의 서버를 이용하여 경영계획(Planning) 및 계획 대비 실적보고 작업 등을 하고 있으며, Hyperion Essbase는 폭 넓은 의사결정을 위한 '큰 그림(big picture)'을 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실 대부분의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전사적 자원관리(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들은 기업들이 요구하고 있는 비즈니스에 대한 통합된 기능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하이페리온이 제공하는 이 정보야 말로 기업에게는 한층 가치 있는 정보라 할 수 있다.

Caltex사가 도입한 Hyperion Essbase는 Client-Server 구조였기 때문에, Essbase를 구현하기에 앞서 크게 고려했던 점 중의 하나는 최종 사용자에 대한 교육문제였다. 담당자들에게 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을 주고 유연성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더라도, 안전하게 시스템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보안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시간을 최소화 하는 것 등은 시스템 구현에 있어서 중요한 관건 중 하나였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리는 예상되는 문제들에 대처하기 위해 꼼꼼한 프로젝트 계획을 세웠다. 즉, 미리 요구사항들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고 명확하게 정의를 내리며, 마감시간을 철저히 지키는 등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Hyperion Essbase가 가지고 있는 유연성과 개발의 용이성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성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표준 재무보고서는 Hyperion Enterprise가 적합하며, 다양하고 복잡한 작업을 요구하는 보고서를 위해서는 Hyperion Essbase가 적합하다. Caltex의 프로젝트를 구현하면서 얻은 경험에 비추어 보면 Hyperion Essbase는 오늘날 현 시장에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만족시켜 주는 가장 우수한 다차원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도구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