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IaaS 도입 현황 및 향후 도입 인식 조사 결과 공개

▲ 국내 기업들은 IaaS 도입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국내 기업들이 IaaS(서비스형 인프라) 도입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오라클은 분기별로 진행하는 IaaS 도입 현황 및 향후 도입에 대한 인식 조사인 ‘유&IaaS: 더 뉴 제네레이션(You&IaaS: The News Generation)’의 결과를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기업 중 69%가 IaaS로 인해 기업의 혁신이 쉬워졌다고 답했으며, 54%의 기업은 IaaS가 속도와 가용성 측면에서 탁월한 성능을 제공한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 분기 대비 각각 13%, 19% 증가한 수치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IaaS 활용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54%가 클라우드를 사용하면서 생산성이 높아졌다고 답했으며, IaaS에 투자하지 않는 회사가 IaaS를 사용하는 회사의 경쟁력을 따라 잡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답한 기업은 71%에 달해 아태지역 평균인 67%보다 높았다.

아울러 국내 기업들은 IaaS의 장점으로 비용 및 시간 절감을 꼽았다. 71%의 기업은 IaaS를 사용하면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배치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으며, 70%는 유지보수 비용을 줄였다고 답했다.

김형래 한국오라클 사장은 “기업은 클라우드를 통해 생산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시간과 비용을 줄임으로써 더 큰 ROI를 얻을 수 있다고 믿고 있다”며, “IaaS에 소극적인 일부 기업들은 IaaS를 도입한 기업들과 경쟁한다는 것 자체가 위협요인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