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뷰 2017’ 통해 자체 개발 6종 및 산학협력 3종 공개…“현재 적용 가능한 기술” 강조

▲ 석상옥 네이버랩스 로보틱스 리더가 생활환경지능에 기반한 로보틱스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데뷰 2017(DEVIEW 2017)’을 16일 개최, 네이버랩스(대표 송창현)에서 연구개발 중인 ‘생활환경지능(ambient Intelligence)’에 기반한 9종의 로봇 라인업을 공개했다.

네이버랩스는 생활환경지능을 비전으로 공간과 이동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실제 삶의 공간에 스며드는 자연스럽고 유용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공간에 대한 이해’와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면서도 ‘일상에서 누릴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판단,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로보틱스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송창현 네이버 CTO 겸 네이버랩스 대표는 ‘데뷰 2017’ 기조연설에서 “일상공간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이동성, 삶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다양한 노동력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팔과 손 등 인간 생활 속에 자리 잡는 로봇을 목표로 사람들이 살아가는 실제 공간에서 도움을 주는 로봇을 연구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네이버랩스 측은 ▲지난해 공개된 자율주행 실내지도 제작 로봇 ‘M1’의 업그레이드 모델 ▲4륜 밸런싱 전동 스케이트보드(Personal last-mile mobility) ▲계단을 올라가는 바퀴 달린 로봇 ‘터스크봇’ ▲물체 인식 및 자율주행하는 ‘TT-봇(bot)’ 등 자체 개발 중인 6종의 로봇을 공개했다.

또한 이미 출시를 앞두고 있는 ▲서점 내부에서 고객들이 읽은 책을 수거해 스스로 운반하는 실내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 ‘어라운드(AROUND)’ ▲가벼운 힘으로 손쉽고 안전하게 무거운 짐들을 옮길 수 있는 ‘전동카트(AIRCART)’ 등을 공개하는 한편, 부산의 오프라인 서점에 2종의 로봇을 우선 도입했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산학협력하고 있는 로봇팔 ‘앰비덱스(AMBIDEX)’ ▲MIT와 산학협력하고 있는 ‘치타로봇’ ▲UIUC와 산학협력하고 있는 ‘점핑 로봇’ 등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 중인 3종의 로봇에 대한 로보틱스 연구개발 성과 역시 공유했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로보틱스 리더는 “로봇은 먼 미래가 아닌, 지금 생활에도 적용될 수 있는 현재의 기술”이라며, “앞으로 로봇을 생활의 더 깊은 공간으로 끌어들여 편리한 삶의 도구로 이용할 수 있도록 생활환경지능 기반의 로봇 연구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데뷰 2017’에서는 ▲네이버의 AI 연구개발 성과 ▲웹 브라우저 ‘웨일’, 콘텐츠 추천기슬 ‘에어스(AiRS)’를 포함한 검색 및 브라우저 사용자 패턴 연구결과 ▲로보틱스 기술, ‘어웨이(AWAY)’ 플랫폼 등 생활환경지능 연구 성과 등이 공개 및 공유됐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