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3
뉴스홈 > 모바일
KT, ‘기가지니’ 30만 돌파음성인식 기술 및 생활밀착형 서비스 강화
   
▲ KT의‘기가지니’ 가입자가 30만을 돌파했다.

[아이티데일리] KT(회장 황창규)는 자사의 인공지능 TV 서비스인 ‘기가지니’가 가입자 30만을 돌파, 지능형 대화, 금융, 쇼핑 등 더욱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기가지니’ 가입자 30만 돌파는 지난 8월말 20만 가입자를 돌파한 데 이어 50일 만에 이룬 성과다.

KT는 30만 가입자 돌파와 동시에 보다 더 고도화된 음성인식 대화 기술과 생활밀착형 서비스, 개발자들을 위한 포털 강화 등 다방면으로 성장한 ‘기가지니’ 서비스를 선보인다.

우선 음성인식 대화 기술이 고도화됐다. ‘기가지니’는 사용자와의 대화에서 이전 문맥을 기억하고, 대명사를 해석해 답을 제공하는 등 지능형 대화가 가능해졌다. 또한 고도화된 음성인식 대화 기술은 ‘기가 IoT 홈 서비스’에 적용돼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KT는 ‘기가지니’에 사용자의 목소리를 구별하는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 식별을 통한 계좌 조회 및 기존 금융사의 모바일 인증과 연동해 송금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재 우리은행은 계좌조회, 금융캘린더 제공하며, 케이뱅크는 잔액조회 및 송금 서비스 등이 가능하고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사전에 내 목소리 및 계좌번호 등록, 서비스 이용 동의 및 신청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원하는 메뉴를 보다 쉽게 찾고 이동할 수 있도록 음성 검색 기능을 개선하고 뉴스, 쇼핑 등 다채로운 서비스도 추가 업그레이드했다. ‘기가지니’ 초기 홈화면의 모든 메뉴를 음성으로 편리하게 검색하고 새소식, 발화 가이드, 내 목소리 등록 기능을 추가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말 한마디로 날짜, 일정, 날씨를 한번에 브리핑해주는 ‘굿모닝 서비스’를 추가하고, 기존 4종이었던 게임서비스도 넌센스, 단어연상, 숨은단어 찾기, 우리말 퀴즈 등을 추가해 총 8종으로 확대한다. 음성 기반의 대화형 홈쇼핑 서비스도 선보인다. 홈쇼핑 채널 ‘K쇼핑’에서 음성으로 바로주문, 상담원 연결, 상품검색, 상품추천, 다음상품 미리보기 서비스가 가능하며, 향후 타 홈쇼핑사로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KT는 제휴법인, 일반 법인, 협력업체, 개인 개발자들이 쉽게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에 화자인증 OTV 합산결제, 영상인식 및 백엔드 관리 등을 포함한 약 50여 종의 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추가했다. 이와 함께 제휴사나 개발자들이 ‘기가지니’에 원하는 대화서비스를 구현하고 적용할 수 있는 ‘다이얼로그 킷(Dialog kit)’, 안드로이드/IOS 음성인식 라이브러리와 음성인식 어휘가 추가된 ‘보이스 킷(Voice kit)’ 등 3종의 ‘기가지니 AI 킷(GiGA Genie AI Kits)’을 공개해 AI 생태계 조성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필재 KT 기가지니사업단장은 “복합 질의를 이해하고, 앞 문장의 문맥과 대명사를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은 올해 탄생한 기가지니가 마치 사람처럼 한 단계 더 성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대화 기술 개발과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협업, 제휴 등을 통해 AI 생태계 확대와 함께 더욱 발전하는 ‘기가지니’가 되겠다”고 말했다.

인기기사 순위
153-023)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327-32 대륭테크노타운 12차 13층 1314호 (주)ITMG
TEL:02-2029-7200  FAX:02-2029-7220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팽동현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용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