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지12월_181203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닫기
12.10
뉴스홈 > 모바일
KT, ‘기가지니’ 30만 돌파음성인식 기술 및 생활밀착형 서비스 강화
   
▲ KT의‘기가지니’ 가입자가 30만을 돌파했다.

[아이티데일리] KT(회장 황창규)는 자사의 인공지능 TV 서비스인 ‘기가지니’가 가입자 30만을 돌파, 지능형 대화, 금융, 쇼핑 등 더욱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기가지니’ 가입자 30만 돌파는 지난 8월말 20만 가입자를 돌파한 데 이어 50일 만에 이룬 성과다.

KT는 30만 가입자 돌파와 동시에 보다 더 고도화된 음성인식 대화 기술과 생활밀착형 서비스, 개발자들을 위한 포털 강화 등 다방면으로 성장한 ‘기가지니’ 서비스를 선보인다.

우선 음성인식 대화 기술이 고도화됐다. ‘기가지니’는 사용자와의 대화에서 이전 문맥을 기억하고, 대명사를 해석해 답을 제공하는 등 지능형 대화가 가능해졌다. 또한 고도화된 음성인식 대화 기술은 ‘기가 IoT 홈 서비스’에 적용돼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KT는 ‘기가지니’에 사용자의 목소리를 구별하는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 식별을 통한 계좌 조회 및 기존 금융사의 모바일 인증과 연동해 송금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재 우리은행은 계좌조회, 금융캘린더 제공하며, 케이뱅크는 잔액조회 및 송금 서비스 등이 가능하고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사전에 내 목소리 및 계좌번호 등록, 서비스 이용 동의 및 신청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원하는 메뉴를 보다 쉽게 찾고 이동할 수 있도록 음성 검색 기능을 개선하고 뉴스, 쇼핑 등 다채로운 서비스도 추가 업그레이드했다. ‘기가지니’ 초기 홈화면의 모든 메뉴를 음성으로 편리하게 검색하고 새소식, 발화 가이드, 내 목소리 등록 기능을 추가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말 한마디로 날짜, 일정, 날씨를 한번에 브리핑해주는 ‘굿모닝 서비스’를 추가하고, 기존 4종이었던 게임서비스도 넌센스, 단어연상, 숨은단어 찾기, 우리말 퀴즈 등을 추가해 총 8종으로 확대한다. 음성 기반의 대화형 홈쇼핑 서비스도 선보인다. 홈쇼핑 채널 ‘K쇼핑’에서 음성으로 바로주문, 상담원 연결, 상품검색, 상품추천, 다음상품 미리보기 서비스가 가능하며, 향후 타 홈쇼핑사로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KT는 제휴법인, 일반 법인, 협력업체, 개인 개발자들이 쉽게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에 화자인증 OTV 합산결제, 영상인식 및 백엔드 관리 등을 포함한 약 50여 종의 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추가했다. 이와 함께 제휴사나 개발자들이 ‘기가지니’에 원하는 대화서비스를 구현하고 적용할 수 있는 ‘다이얼로그 킷(Dialog kit)’, 안드로이드/IOS 음성인식 라이브러리와 음성인식 어휘가 추가된 ‘보이스 킷(Voice kit)’ 등 3종의 ‘기가지니 AI 킷(GiGA Genie AI Kits)’을 공개해 AI 생태계 조성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필재 KT 기가지니사업단장은 “복합 질의를 이해하고, 앞 문장의 문맥과 대명사를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은 올해 탄생한 기가지니가 마치 사람처럼 한 단계 더 성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대화 기술 개발과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협업, 제휴 등을 통해 AI 생태계 확대와 함께 더욱 발전하는 ‘기가지니’가 되겠다”고 말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