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개발한 인공지능형 검색엔진 ‘딥캣’ 적용

▲ 문서분류 검색 서비스 예시 화면

[아이티데일리] 줌인터넷(대표 김우승)이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형 ‘문서분류 검색 서비스’를 31일 선보였다.

줌닷컴에 적용된 ‘문서분류 검색 서비스’는 검색어에 적합한 정보를 검색 결과로 나열해 주던 기존의 서비스에서 나아가, 문서를 주제별로 분류해 보여주는 인공지능형 검색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검색된 문서의 내용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문서의 주제를 그래프와 태그(Tag) 표시를 통해 검색 결과에서 보여준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기존의 검색 서비스보다 원하는 정보를 더욱 쉽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또한, 문서 카테고리 상단에는 검색된 문서의 유형별 비율이 그래프 형태로 표시돼 정보 탐색을 돕고, 그래프로 표시된 문서 유형이나 문서 앞 태그를 클릭하면 같은 분류의 문서를 모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특히, ‘문서분류 검색 서비스’에는 줌인터넷이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문서분류 A.I ‘딥캣(DeepCat)’ 검색 엔진이 적용됐다. ‘딥캣’은 딥러닝(Deep learning)을 기반으로 한 문서 분류(Categorization)를 뜻하며, 딥러닝을 통해 뉴스와 블로그 등의 문서 내용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분류해준다.

▲ 인공신경망 기반 문서분류 모델

줌인터넷 관계자는 “이번 문서분류 검색 서비스는 줌닷컴에 딥러닝 기술이 적용된 첫 사례로, 줌닷컴이 지향하는 인공지능 기술이 융합된 차세대 포털의 방향성을 엿볼 수 있을 것”이라며, “줌닷컴에서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검색 의도에 맞는 유용한 추가 정보까지 제시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