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광고사업 분야서 적극 협업”

 
[아이티데일리] 인크로스(대표 이재원)는 자사 최대 주주인 스톤브릿지디지털애드사모투자합자회사가 유가증권 상장사인 NHN엔터테인먼트와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이번 거래의 총 양수도 주식수는 63만 852주이며 매매대금은 총 305억 9,632만 원이다. 이는 기존 대주주 지분 37.3%에서 20%를 양수도하는 계약이다. 이번 계약 체결로 NHN엔터테인먼트가 보유하게 될 주식 수는 전체 발행 주식 총수의 35.3%에 해당하며,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신고 승인이 완료된 후 오는 11월 30일 NHN엔터테인먼트는 인크로스의 최대주주로 변경된다.

NHN엔터테인먼트는 기존의 자본제휴를 강화함으로써 인크로스와의 사업적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고, 경영상 목적을 용이하게 달성하기 위해 인크로스의 최대주주가 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인크로스는 자사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에 NHN엔터테인먼트 계열사가 보유한 데이터 관리 플랫폼(DMP)을 연동해 타게팅 광고 상품을 선보이면서 사업 시너지를 창출해 왔다.

최대주주 변경 이후 인크로스는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 사업뿐 아니라 미디어렙 사업부문에서도 NHN엔터테인먼트의 광고 관련 계열회사들과 더욱 적극적으로 협업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NHN엔터테인먼트와 계열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게임, 음악, 웹툰 등 여러 모바일 플랫폼에서 나오는 다양한 데이터와 데이터 관리 플랫폼(DMP)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광고상품을 기획·개발하고, 영업권을 확보함으로써 미디어렙 사업의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NHN엔터테인먼트 계열사인 NHN페이코는 인크로스의 디지털 광고 노하우를 결합한 신규 광고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광고주를 대상으로 데이터 관리 플랫폼(DMP)을 통해 분석된 비식별 간편결제 데이터와 연계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신규 고객을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NHN엔터테인먼트는 이를 통해 페이코를 통합 마케팅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해당 신규사업은 인크로스와의 협력을 통해 향후 더욱 구체화될 전망이다.

인크로스 관계자는 “NHN엔터테인먼트는 디지털 광고, 프로그래매틱 광고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국내 최고의 빅데이터와 다방면의 모바일 플랫폼을 갖춘 회사”라며 “모바일 서비스 및 데이터에 강점이 있는 NHN엔터테인먼트와 디지털 광고 기획·영업·운영 경험이 풍부한 인크로스가 만나 더욱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최대주주 변경과 동시에 인크로스는 1주당 1.5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의했다고 공시했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거래 유동성 확보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목적으로 무상증자를 결정하게 됐다”며 “회사의 성장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미래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크로스는 디지털 광고 미디어렙 사업과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 ‘다윈’ 사업으로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2016년에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314억 5,400만 원, 영업이익 89억 9,800만 원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