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플랫폼 기반 개발자 생태계 조성 위한 지원 강화

▲ 지난달 29일 개최된 페이스북 ‘디벨로퍼 서클’ 국내 론칭 행사 전경

[아이티데일리] 페이스북은 커뮤니티를 통해 개발자를 지원하는 ‘디벨로퍼 서클(Developer Circles)’ 프로그램을 국내에 정식 출범한다고 4일 밝혔다.

‘디벨로퍼 서클’은 페이스북 플랫폼 기반의 개발을 주제로 개발자들의 커뮤니티 조성을 돕는 글로벌 프로그램이다. 페이스북 측은 ‘디벨로퍼 서클’ 출범을 통해 국내 개발자와 스타트업이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지난달 29일 개최된 국내 ‘디벨로퍼 서클’ 출범식에서는 커뮤니티의 운영 방향 및 활동 계획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또한 페이스북 로그인과 어카운트 킷을 활용한 의미있는 고객 관계 구축, 그래프QL(GraphQL)을 활용한 개발, 리액트(React) 아키텍쳐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디벨로퍼 서클’은 커뮤니티를 이끄는 리드 개발자를 중심으로 형성된다. 각 서클의 리드는 멤버들의 요구사항이나 관심사, 우선순위 등을 고려한 주제를 선정하는 등 커뮤니티 활성화에 주력하며, 각 멤버들은 페이스북 그룹 오프라인 행사 등에 참석해 최신 기술과 페이스북 개발 도구 등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는 등 개발자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크리스틴 치아(Christine Chia) 페이스북 아시아 태평양 플랫폼 파트너십 총괄은 “페이스북은 개발자들이 스스로 형성한 커뮤니티에서 시작해 회사로 성장한 대표적인 사례”라며, “한국에서도 페이스북 플랫폼을 통해 활발한 개발자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디벨로퍼 서클’을 포함한 다양한 지원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