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RMS 일부 경비함정에 우선 적용, 실증 후 상용화 추진

▲ (왼쪽부터) 김웅규 이마린 대표, 서정원 해양경찰청 장비관리과장, 김태열 NIPA 소프트웨어산업진흥본부장

[아이티데일리]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원장 윤종록)이 해양경찰청(청장 박경민) 및 이마린(대표 김웅규)과 해경소속 경비함정에 대한 고장진단 예측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을 5일 체결했다.

NIPA는 국내 조선해양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조선해양 분야에 ICT를 융합하는 ‘ICT융합 인더스트리4.0S(Industry4.0S) 기술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며, 이마린은 이 중 ‘고장예측진단 기반 선박설비 유지보수를 위한 스마트RMS(Remote Monitoring&Maintenance System) 소프트웨어(SW)개발’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NIPA와 이마린은 스마트RMS를 해양경찰청 일부 경비함정에 우선 적용한 후 실증을 거쳐 상용화한다는 방침이다.

김홍희 해양경찰청 장비기술국장은 “조선해양 ICT 융합 기술 개발 사업에서 개발된 첨단 기술이 경비 함정의 효율적인 장비관리 업무에 활용됨으로써 해양경찰 임무수행 및 대국민 해상치안 서비스 향상에도 많은 성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준희 NIPA 실장은 “GE가 항공엔진유지보수 서비스로 판매중심이었던 항공기 엔진사업을 서비스 개념으로 바꿨듯,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나라가 강점을 가진 선박·조선해양 분야에 새로운 탈출구를 마련하고 세계적인 SW기업이 탄생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