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팅, 분석, 스코어카드, 기능 등 제공, 단순화ㆍ통합화ㆍ확장성 등 3가지 특성 갖춰

코그노스는 1990년에 MOLAP 기반의 OLAP 도구인 Powerplay를 출시했다. 이어 리포팅 도구인 Impromptu, 웹 기반의 Reportnet을 발표하는 등 기업이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연구 노력하고 있다.

코그노스는 2005년 후반기에 Cognos 8 BI를 출시하여 기존의 OLAP이라는 단순 분석 기반의 틀을 깼다. Cognos 8 BI는 기업의 기간시스템으로서 ERP 혹은 CRM과 같이 BI가 기업의 정보관련 인프라를 대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고 있는 제품이다.

Cognos 8 BI의 무엇보다도 중요한 변화는 코그노스 OLAP은 MOLAP이라는 고객들의 기존 생각을 불식시켰다는 점이다. Cognos 8 BI는 Powerplay가 가지고 있는 MOLAP 뿐만 아니라 관계형 DBMS와의 실시간 데이터 연결이 가능하도록 ROLAP의 기능도 포함하고 있는 Hybrid OLAP을 제공한다. 고객의 업무 성격에 맞게 MOLAP 과 ROLAP을 선택하여 정보관련 분석 업무를 할 수 있으며, 고객의 분석 업무에 대한 성능을 더욱 향상할 수 있다.

BI가 전사적인 정보관련 기관 인프라로써 존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능 및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기능을 통합하는데 기술적인 장애가 없어야 한다.
Cognos 8 BI는 기업에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능, 즉 리포팅, 분석, 스코어카드, 대쉬보드 및 이벤트 관리 기능을 통합된 형태로 제공한다.
Cognos 8 BI 제품의 특징은 단순화(Simple), 통합화(Complete), 확장성(Open) 등 세가지이다.

▲단순화(Simple)
Cognos 8 BI는 단일한 아키텍처로 이뤄져 있다. 웹 서비스 기반의 SOA 아키텍처로 개발된 이 제품은 모든 사용자에게 단일한 Look & Feel을 제공하며, 내부적으로 단일한 메타 데이터, 단일한 쿼리 엔진 및 오픈 API를 지원한다. 또한 윈도우, 유닉스, 리눅스 등 다양한 환경에서 멀티 플랫폼을 구성할 수 있으며, 강력한 유니코드를 지원해 다국어 지원이 가능하다.

▲통합화(Complete)
기업의 정보 기반 인프라를 지원하기 위하여 BI가 포함해야 할 모든 기능을 통합 형태로 제공해 기업의 모든 사용자 계층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업에 존재하는 모든 정보에 대해 데이터가 어디에 존재하든 어떠한 형태로 저장되어 있든지, 데이터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다. 즉, 성과 모니터링, 리포팅 및 분석, 이벤트 관리 등을 포함하는 기업관리 사이클의 모든 주요 영역을 지원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확장성(Open)
Cognos 8 BI 제품은 향후의 타 시스템과 쉽게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기업의 표준 인프라로써 BI가 추가 제공해야 하는 요소, 즉 Ms Office와의 연결, Search 기능, 모바일 기능을 제공한다.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사용하고 있는 MS Office와 다양한 형태로 연결이 가능하며, 다양한 검색 엔진과의 통합으로 기업의 모든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모바일 기기와의 연동으로 실시간 기업정보의 조회 및 검색이 가능한 기능을 제공한다.

Cognos 8 BI는 BI 제품으로써의 모든 기능을 단일 아키텍처로, 단일 솔루션으로 제공해 고객은 기업의 표준화된 정보 인프라로써 최적화된 형태로 BI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핵심 자산인 정보의 보호가 가능하다. 또 BI의 표준화로 기업의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기업의 의사결정자가 최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코그노스, 스티비 어워드 제품개발 부문 수상
코그노스코리아는 지난 7월 9일 국제 스티비 어워드 시상식에서 코그노스 8 솔루션이 최우수 제품개발 부문을 수상했다고 발표했다.
국제 스티브 어워드는 비즈니스 분야의 오스카 상이라 불리며, 비즈니스 부문 유일의 국제대회로 미국의 스티비 어워드가 주관한다. 이번에 수상한 코그노스 제품개발팀은 지난해 고객 관리 중심의 Cognos 8 제품인 Cognos 8 Go! Consumer modes의 개발과 더불어 신제품 연구 개발 분야에서 이미 인정 받았다.

코그노스는 고객 관리를 위한 Cognos 8 제품에 이어 제품 라인을 Cognos 8 Go! Mobile, Cognos 8 Go! Search와 Cognos 8 Go! Office라인으로 확장하면서 기업들이 경영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실행 템플릿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라는 점에 점수를 얻었다. 또한 리서치, 검색 엔진, MS 오피스 지원, 웹 브라우져 등의 기술과 무선 블랙베리 장치지원으로 기업 내 이용자들이 고객 현황 보고, 분석, BI 콘텐츠 사용 등 직접적인 성과 뷰를 제공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수행 할 수 있는 점을 인정받았다.

코그노스 피터 그리피스 부회장은 "코그노스는 항상 혁신적인 솔루션을 위한 연구 개발에 힘쏟고 있다"며, "코그노스 제품 개발팀은 지난해 구글, RIM, IBM, 등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파트너들이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선보이면서 계속적으로 성장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코그노스, 올 1사분기 매출 성장
코그노스는 2007년 5월 31일 마감한 2008년도 회계연도 1사분기에서 지난동기보다 9% 성장한 2억 3천 6백 7십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했다. 라이선스 수익은 지난해보다 2백만 달러 상승한 7천 5백7십만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이번 분기 순이익은 지난해 동기에 비해 무려 54% 증가한 2천2백4십만 달러를 나타냈다.

코그노스코리아도 지사 설립 후 맞은 첫 분기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했다. 코그노스코리아는 올 1사분기는 지난해 동기보다 2배가 넘게 성장했으며, 매출면에서는 지난해 동기에 비해 117% 성장했다. 코그노스코리아의 이같은 성과는 지사 설립 후 기존 채널 파트너사와 함께 영업에 집중함으로써 금융, 대기업에서 교육, 유통, 공공기관 등으로 수요가 증가 했기 때문이다.

코그노스코리아는 최근 기존 렉스켄, 버뮤다 정보기술, 다모넷 등 3개의 파트너사 이외에도 IDS, BISpro의 신규채널사들과도 협력을 맺어, 영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코그노스코리아는 이번 신규채널사의 영입과 코그노스 8 BI 솔루션 적용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다음 분기에도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