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망 설계 툴 개발 및 전력화 완료

▲ KT직원이 무선망 설계툴을 점검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KT(회장 황창규)는 군 전술정보통신체계(Tactical Information Communication Network, 이하 TICN) 구축사업에 참여해 이동기지국용 무선망 설계툴을 군에 적용했다고 22일 밝혔다.

TICN은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다원화된 군 통신망을 디지털 방식으로 일원화하고, 다양한 정보의 실시간 전달을 통해 지휘통제 및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미래형 정보통신체계다. TICN을 사용하면 군 작전 차량에 탑재된 이동기지국과 무선 백홀을 통해 전시 상황에서도 끊김없이 음성과 데이터 통신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TICN 전력화가 완료되면 우리 군은 50여 개 무기체계를 연동해 대용량 음성 및 영상 데이터를 기동 중에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것은 물론, 전시에 유·무선망이 파괴돼도 군 지휘통제 및 전술통신 체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TICN의 원활한 운용을 위해서는 음영 지역을 최소화하고 무선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이동기지국을 최적의 위치에 전개 후 운용해야 하기에, KT는 TICN에 자사 무선망 설계 노하우와 기술을 활용했다. KT가 개발한 TICN용 무선망 설계툴은 다양한 전파 모델과 상세한 지형 고도 지도를 활용, 이동기지국의 통신 가능 범위를 예측하고 최적의 위치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이동기지국 운용에 필수적인 주파수 및 무선 파라미터를 자동 할당해 전술망 구성에 적합하다.

전홍범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은 “KT는 이번 군 전술 정보통신체계 구축에 참여해 KT 이동통신망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미래형 군 통신을 위해 차별화된 기술을 개발, 국가 방위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TICN 구축사업은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한화시스템, 쏠리드윈텍, KT 등이 참여한 5조 원 규모 사업으로, KT는 2012년에 체계개발 사업을 수주해 2013년에 개발 완료, 2014년에 개발 시험과 2015년에 현장 운용 시험을 마치고 2016년에 1차 전력화를 마친 바 있다. 또한 KT는 올해 2차 전력화를 위해 210개의 이동기지국용 무선망 설계툴을 제공했으며, 2020년까지 총 7차 전력화에 참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