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파워포인트와 동영상으로 구성

 
[아이티데일리] 한국사물인터넷협회(회장 이형희, 이하 협회)는 IoT 오픈플랫폼의 활용 확산을 위해 오픈플랫폼 관련 이론 및 실습교육 자료를 교수, 대학(원)생, IoT 제품·서비스 개발자 등을 대상으로 배포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배포되는 자료는 파워포인트 파일로 제공되는 이론교육 및 동영상으로 제작된 실습교육 자료가 준비됐다. 파워포인트 자료는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네트워크, IoT 오픈플랫폼(oneM2M) 기술 및 플랫폼 소개, 응용 예제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동영상 자료는 oneM2M 애플리케이션 개발절차, 구현방법, 개발환경 구축 및 구현 실습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동영상 자료는 학습자가 동영상을 따라하면서 실제 응용서비스를 개발해볼 수 있도록 구성해 대학(원)생 및 초급 개발자들이 IoT 제품·서비스를 개발해보는 데 도움이 되도록 제작됐다.

파워포인트와 동영상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정보통신·방송 연구개발사업(정보통신연구기반구축사업)중 ‘loT 오픈플랫폼 기반 개발·검증 지원 인프라 구축 과제’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으며, 협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특히, 동영상은 모바일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도록 유튜브를 통해서도 제공된다.

협회 관계자는 “IoT 플랫폼은 각종 기기와 센서 등의 사물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데이터를 수집 및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 IoT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이번에 배포되는 교육 자료를 통해 IoT 오픈플랫폼의 활용 확산뿐만 아니라 국내 IoT 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