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와 버티컬 산업 기업 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모색

 
[아이티데일리] 화웨이는 차이나모바일(China Mobile), 도이치텔레콤(Deutsche Telekom), 디지털도메일(Digital Domain), 프라운호퍼 FOKUS(Fraunhofer FOKUS), GE, 중국전력과학원(CEPRI), 텐센트(Tencent), TIM 및 폭스바겐AG(Volkswagen AG)와 더불어 ‘5G 슬라이싱 협회(5G Slicing Association)’를 창립한다고 2일 밝혔다.

협회는 버티컬 산업의 요구사항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는 과정에서 5G 네트워크 슬라이싱이 가진 잠재적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를 다룰 예정이다. 주요 계획으로는 핵심 기술 문제 연구, 슬라이싱 관련 표준개발기구(SDOs)와 협력, 5G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능을 검증하기 위한 테스트베드 및 시험 추진 등이 있다. 

협회는 주로 ▲슬라이싱에 관한 업계 전반의 기술적 이해 구축 ▲다양한 산업에서의 슬라이싱 이용사례(use case) 연구 및 정의, 이에 따른 요구사항 도출 ▲E2E 슬라이싱 표준개발기구를 조직, 관련 표준에 관한 정보 제공 ▲사업 지향적 슬라이싱 테스트베드와 시연 진행 등의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양 차오빈(Yang Chaobin) 화웨이 5G 제품 사업부 사장은 “5G 상용화 출시를 목표로 5G 슬라이싱 혁신을 추진하고자 이 협회를 창설했으며 협회를 통해 이종산업간 협업, 모바일 산업과 버티컬 산업 간의 협력을 증진할 것”이라며 “화웨이는 함께하는 회원사와 버티컬 산업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연구하고, 5G E2E 솔루션을 개발 및 검증할 것이다. 이에 따라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를 활용해 eMBB 경험을 향상한다는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앞으로 5G네트워크는 언제, 어디서든 유비쿼터스한 모바일 연결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