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 컨트롤러, 솔루션 플랫폼 등 장비 제공

▲ 서울드래곤시티 외관

[아이티데일리] 아루바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 컴퍼니(이하 HPE아루바)는 서울드래곤시티에 대규모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고 초고속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HPE아루바는 총 4개 호텔이 입주해 있는 서울드래곤시티가 그 규모를 고려해 안정성을 확보한 네트워크 솔루션을 모색했으며, 이에 ▲네트워크 환경 고도화 ▲안정적 인프라 운영 ▲차세대 무선환경 구축 등 목표 아래 자사가 호텔 단지에 적합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HPE아루바는 우선 다양한 스위치 장비를 통해 속도, 안정성 및 확장성을 확보했다. 액세스 스위치를 통해 내부 전원 이중화를 지원하고 네트워크 가상화 및 친환경 전력 제공을 실현했다. 스위치 이중화로 인해 투숙객들은 인터넷 회선 사업자에 종속되지 않고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미들 백본 스위치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적합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코어 백본 스위치는 10G/40G 인터페이스 모듈 지원으로 충분한 대역폭을 보장한다. 이 두 백본 스위치는 호텔의 서버와 직결돼, 고객들이 예약, 결제, 홈페이지 등의 호텔 시스템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컨트롤러와 솔루션 플랫폼 역시 HPE아루바가 구축했다. 아루바의 무선랜 컨트롤러는 모든 AP 및 WIPS 센서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제품으로, 데이터 분석 및 제공, 어플리케이션 인지 및 통제를 안정적으로 수행한다. 동시 접속하는 무선 디바이스 32,768개를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객들은 빠른 속도의 무선 인터넷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망 관리 시스템(NMS)인 ‘에어웨이브(Airwave)’를 함께 도입했다. 특정 벤더의 제품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멀티벤더 제품을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상세한 애플리케이션, RF, 연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을 통해 관리자가 무선 품질 상태, 품질 상태 변동 추이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지원한다.

서울드래곤시티는 HPE아루바의 네트워크 장비와 솔루션을 통해 직원용 업무망과 고객용 게스트망을 분리, 호텔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보안사고에 대비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호텔 단지가 대규모로 이뤄져 있는 만큼, 독립성을 실현하기 위해 각 동별로 개별 네트워크망을 구성했다.

서울드래곤시티의 개발·운영사인 서부티엔디의 승만호 대표는 “현재 호텔 업계의 가장 큰 트렌드는 IT 기술을 접목시킨 스마트 호텔”이라며, “HPE아루바의 네트워크 솔루션을 통해 신속성, 안정성, 편리함을 갖춘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한 서울드래곤시티는 대표적인 스마트 호텔로서 업계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인철 HPE아루바 전무는 “아루바는 국내 최대 규모의 호텔 단지에 걸맞게 고도화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했으며, 이는 곧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로 이어져 호텔 투숙객들에게 만족스러운 호텔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17년 11월 서울 용산에서 오픈한 서울드래곤시티는 그랜드 머큐어 앰배서더 서울 용산, 노보텔 스위트 앰배서더 서울 용산,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용산, 이비스 스타일 앰배서더 서울 용산 등 총 4개 아코르호텔 브랜드로 이뤄져 있으며 총 1,700개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더불어 최대 4,900명까지 수용 가능한 대규모 컨벤션 센터와, ‘스카이킹덤’이라는 엔터테인먼트 시설까지 모두 갖춘 라이프스타일 호텔플렉스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