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해석 가천대학교 인공지능기술원장/석좌교수, AI(인공지능) - ‘Hot Place 10’ 특강

▲ 오해석 가천대학교 인공지능기술원장 / 석좌교수
[아이티데일리] “4차 산업혁명 시대는 AI(인공지능) 융합이 정답이다!” 

오해석 가천대학고 인공지능연구기술원 원장이자 석좌교수는 최근 IT 전문기업들의 CEO 모임인 ‘융합포럼’ 조찬간담회에서 ‘AI(인공지능), Hot Place 10’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했다.

즉 오해석 원장은 ▲의료 ▲스마트시티와 자동차 ▲인공지능 스피커 ▲챗봇 ▲교육 ▲게임 ▲TV ▲엔터테인먼트 ▲앱(App) ▲AI 융합 등 10개의 주목받을 아이템을 중심으로 산업이 발전하고 비즈니스도 창출된다고 강조했다. 결국 이런 아이템들은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발전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때문에 ’4차 산업혁명시대는 인공지능 융합이 정답‘이라는 게 오해석 원장의 결론이다.

오 원장의 이 같은 분석과 예측은 이날 참석한 포럼 회원들로부터 주목을 받기에 충분했다는 평가이다. 참고로 오해석 원장은 지난해 3월 가천대학교 석좌교수로 임명됐고, 지난 2016년 말 가천대학교가 설립한 ’인공지능기술원‘의 초대 원장으로 임명돼 그 책임을 다하고 있다.

오해석 원장은 ‘AI(인공지능), Hot Place 10’이란 주제의 특강을 하기 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매년 개최하는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와 관련, 2010년부터 2017년까지 주요 내용과 특징 등을 정리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미래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각 연도별 어떤 아이템이 핵심이었고, 핵심 아이템별 산업 및 시장이 어떻게 성장 발전해 왔는지 등을 한 눈으로 살펴 볼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표> 참조).

▲ <표> 2010~2017년 CES 주요 내용과 특징

● 2010년은 3D TV, 스마트 북(Smart Book)과 태블릿PC 등과 함께 스마트 폰(Smart phone)이 등장했다.
● 2011년은 스마트TV(Connected TV), 4G LTE 폰 등이 선보였다. 당시 애플은 자사의 독자 제품인 아이패드와 태블릿PC 등을 앞세워 CES에 참여하지 않고, 별도의 전시회를 가졌다.
● 2012년은 연결성에 초점을 맞춘 OLED TV와 스마트 TV가 선보였고, 자동차 기업들이 인터넷 자동차를 앞세워 처음으로 CES에 참가했다.
● 2013년은 웨어러블(wearable), 스마트 폰, 그리고 선명성을 앞세운 OLED TV에 이어 UHD TV가 선보였다.
● 2014년은 웨어러블 스마트 워치(Wearable Smart Watch),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를 앞세운 자동차 기업들이 대거 참여했다. 또한 곡면 디스플레이(Display)도 등장했다.
● 2015년은 드론과 VR(가상현실) 로봇, 웨어러블 장치(Device), 진전된 스마트 카 등이 선보였다.
● 2016년은 스마트 카와 전기자동차, 3D 프린터와 드론, 로봇, 그리고 가상현실과 클라우드 등이 선보였다. 이 때 주목될만한 사안은 중국 기업들의 약진이다. 특히 3D프린터와 드론, 로봇 등의 분야에서 상당히 발전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 2017년은 AI(인공지능) 스피커, 5G와 IoT, 자율주행 자동차, 로봇과 AR(중강현실)과 VR(가상현실)을 접목한 스마트 홈 제품이 대거 선보였다.

오해석 원장은 “이 같은 사실에서 살펴보듯 가전제품이나 자동차 등 각종 제품과 기술은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이와 융합된 산업이 주도할 것”이라고 분석 및 예측했다.

오 원장은 특히 올해 개최된 CES의 경우 주목할 만한 사안으로 “미국이 가장 많은 1,744개 기업이 참가했고, 중국은 두 번째로 많은 1,379개 기업들이 참가한 반면, 우리나라와 일본은 각각 210개 기업과 49개 기업들이 참가했다”며 중국 기업들의 빠른 성장이 눈에 띄는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그것은 곧 우리나라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의 주 아이템,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한 융합에 초점을 맞춘 발 빠른 대응이 시급함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무튼 오해석 원장이 미래 시장을 이끌어 나갈 10개의 핵심 아이템들은 기존 기술과 제품에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시킨 것들이다. 오 원장은 그 가운데에서도 의료, 스마트시티와 자동차 산업 분야가 가장 빠르고 크게 형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각 아이템별 주요 내용을 포함하는 자세한 내용은 다음달 1일 발행되는 컴퓨터월드 4월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