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전년비 2배 성장한 2,013억원 달성

▲ 지난해 카카오게임즈 연결기준 실적

[아이티데일리] 카카오게임즈(각자 대표 남궁훈, 조계현)는 6일 연간 실적을 공개, 지난해 매출 2,013억 원 및 영업이익 386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른 2017년 연결기준으로 전년대비 매출액이 약 99%, 영업이익은 282% 각각 성장한 것이다. 당기 순이익은 약 606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영업이익의 증가와 블루홀 등 게임 개발사들에 전략적으로 투자했던 지분 평가 이익의 반영 등으로 전년대비 당기 순이익은 약 956% 증가했다.

카카오게임즈 측은 창립 2년차인 지난해, PC온라인과 모바일 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해 이룬 성과로 더욱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PC온라인 부문에서는 ‘검은사막’의 안정적인 국내외 매출을 기반으로 ‘카카오 배틀그라운드’가 11월 국내 서비스에 나섰고, 모바일 부문에서는 모바일게임 직접 퍼블리싱을 시작해 ‘음양사 포 카카오(for kakao)’, ‘프렌즈마블 포 카카오’ 등 신규 게임들의 매출이 더해져, 수익 구조를 다변화했다.

특히, 지난해 게임 부문에서만 연간 3,42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카카오’의 게임 사업 부문을 11월 통합한 것을 감안하면, 올해 연간 매출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카카오게임즈는 모바일, PC온라인 플랫폼과 게임 서비스를 통한 매출을 바탕으로, 4월 중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의 PC방 상용화와 연간 20종에 달하는 모바일 게임들이 신규 수익을 창출을 통해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게임 퍼블리싱 사업 부분에서는 액션 RPG ‘블레이드2’, 슈팅액션 RPG ‘기간틱엑스’, MMORPG ‘이터널랩소디’, 캡콤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SRPG ‘캡콤슈퍼리그’, 디즈니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스포츠게임 ‘탁구왕미키’ 등을 비롯해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신작을 출시할 예정이다. 블루홀이 개발 중인 PC MMORPG ‘에어(A:IR)’도 연내 북미 유럽 지역 1차 비공개 테스트를 목표로 협업 중이다.

또한, 카카오게임즈는 자체 개발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월 개발 전문 자회사 프렌즈게임즈를 출범했다. 사명에서도 엿볼 수 있듯 ‘라이언’, ‘어피치’ 등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다양한 게임을 선보여, 캐주얼 게임 개발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프렌즈타운’, ‘프렌즈레이싱’, ‘프렌즈골프’ 등 신작을 준비 중이다.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지난해 플랫폼 기반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퍼블리셔로 시스템을 갖추는 데 집중해 많은 경험들을 쌓았다”며, “2018년은 ‘프렌즈게임즈’를 통해 개발사로서 성공 사례를 축적하고, 신사업 전진 기지인 ‘카카오VX’를 중심으로 카카오 공동체와 함께 협력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한국투자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하며, 올 2월 1,4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3월 말 900% 무상증자 등 단계별 준비를 해온 카카오게임즈는 올 5월 상장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고, 시장 상황과 대내외적 환경들을 고려해 연내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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