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솔루션 및 HPC 신제품군 발표

▲ HPE 글로벌 고성능 컴퓨팅(HPC) & AI 부사장 및 CTO를 맡고 있는 엥림 고 박사

[아이티데일리] “다양한 한국 기업들이 인공지능에 막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지만, 대다수 기업들은 적합한 인공지능 활용 사례를 파악하거나 인공지능 워크로드를 지원하는 기술 환경을 구축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HPE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기업 간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기업들이 문제없이 최적의 인공지능 솔루션을 도입, 강력한 인공지능 생태계를 구축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10일 한국HPE(대표 함기호)가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2층 아이리스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 다양한 인공지능 솔루션 및 고성능 컴퓨팅 신제품군을 발표했다. 이날 연사로 참석한 HPE 글로벌 고성능 컴퓨팅 및 인공지능 담당 부사장 및 최고기술책임자인 엥림 고 박사(Dr. Eng Lim Goh)는 HPE의 인공지능 솔루션을 소개하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HPE는 주요 고객들이 업무 기능 전반에 걸쳐 인공지능의 사용량을 확장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줄 인공지능 솔루션 제품들을 공개했다. 즉 수요 예측, 향상된 효율성, 매출 증대를 가져올 제품들이다.

먼저 새로운 차세대 고성능 컴퓨팅(HPC) 제품인 HPE ‘아폴로 6500 10세대 시스템(Apollo 6500 Gen10 System)’은 딥러닝을 위해 개발됐다. 엔비디아 ‘V100’ GPU 가속기를 기반으로 기존 9세대(Gen9) 시스템보다 약 3배 향상된 모델 트레이닝 속도를 지원한다.

‘아폴로 6500 10세대 시스템’은 기존 대비 3배 이상 향상된 텐서플로(Tensorflow) 성능과 8개의 NV링크 2.0 혹은 PCIe 방식의 GPU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유연함을 갖춰, GPU집약적인 딥러닝, 머신러닝, AI 구현을 위한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을 제공한다.

유충근 한국HPE 하이브리드IT사업부 상무는 “기존 9세대의 경우 PCIe만 지원했었지만, 10세대 아폴로 6500 시스템은 GPU 보드만 교체하는 방식으로 PCIe 방식과 NV링크 방식을 모두 지원한다. 신경망 모델에 따라 연산능력이 중요하면 PCIe 방식을, 지연속도가 중요하면 NV링크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선택하면 된다”면서, “기존 9세대의 ‘P100’ GPU로 18시간 걸리던 작업을 ‘V100’ 기반 시스템에서는 1/3 줄어든 6시간만에 끝낼 수 있다. 더불어 메이저 업체 최초로 8개의 GPU 탑재를 지원하는 게 특징”이라고 소개했다.

▲ 유충근 한국HPE 하이브리드IT사업부 상무

‘아폴로 6500 10세대 시스템’ 출시와 함께 HPE는 그동안의 가상화를 비롯한 딥러닝 구축경험을 프레임워크화하고, 딥러닝 인스트럭터(DLI) 양성교육에 집중할 예정이다. 회사는 이를 통해 그동안 하드웨어에 집중했던 딥러닝 전략을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로 확대, AI 시장에서의 선두를 더욱 굳건히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HPE ‘인공지능 기반 차세대 예지 정비 서비스 솔루션(Digital Prescriptive Maintenance Services, DPMS)’은 HPE 포인트넥스트의 첫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다. HPE ‘DPMS’는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예방 및 자동화하고, 이를 통해 산업용 장비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HPE ‘인공지능 활용 비즈니스 전환 워크샵(Artificial Intelligence Transformation Workshop)’은 HPE 포인트넥스트에서 제공하는 AI 컨설팅 서비스다. 고객들이 AI를 도입하기 전에 데이터 및 애널리틱스(Analytics) 기법들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론과, 조직 및 기업들의 AI 활용 사례에 대한 우선순위를 부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외에도 HPE는 위카아이오(Weka.IO)와 판매대행 계약을 체결, 인공지능 환경에서 최적화된 스토리지 성능을 제공하며 인공지능 파트너 생태계를 확장시켰다고 발표했다.

이밖에 HPE는 HP-CAST(High Performance Consortium of Advanced Scientific Technology)도 진행한다고 밝혔다. HP-CAST는 주요 고객 및 협력 파트너를 대상으로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컨소시엄이다. 올해 HP-CAST에서는 엥림 고 박사가 기조연설과 함께, 새롭게 출시될 고성능 컴퓨팅 및 인공지능에 특화된 신제품 ‘아폴로 6500 10세대 시스템’을 소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