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이매트릭스 ‘아이캔버스(i-CANVAS)’, 직관적 UI 기반으로 다양한 컴포넌트 및 보고서 템플릿 제공

 
[컴퓨터월드] 아이캔버스(i-CANVAS)는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사용자 중심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솔루션으로 빅데이터 기반 시각화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직관적 UI를 기반으로 다양한 컴포넌트 및 보고서 템플릿을 제공해 손쉽게 BI보고서 제작이 가능하며, 강력한 시각적 리포팅으로 직관력과 업무생산성을 높여준다. <편집자>


1. DIY(Do it yourself) BI 솔루션!

아이캔버스(i-CANVAS)는 DIY(Do it yourself) 컨셉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SQL이나 프로그래밍을 모르는 사용자를 위해 NSNC(No SQL NO Coding)방법론을 제공하며 비(非) IT전문가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현업담당자나 초급개발자도 아이캔버스를 활용해 직접 BI 보고서를 개발할 수 있다.

▲ 아이캔버스로 제작한 대시보드형 보고서

- 쉽고 빠른 분석용 데이터 추출
사용자는 데이터베이스 구조나 SQL을 모르더라도 마우스 클릭만으로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 접근해 쉽고 빠르게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으며, 데이터 추출을 위한 SQL은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생성한다. 또한 분석 항목을 배치하는 것만으로 쉽게 다차원 분석을 수행할 수 있어 IT담당자의 도움 없이 분석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

- 손쉬운 보고서 제작도구
사용자 중심의 직관적인 UI와 더불어 웹 형태의 쉬운 보고서 제작 도구를 제공해 누구나 손쉽게 보고서를 제작할 수 있다. 캔버스 위에 그림을 그리듯 아이캔버스(i-CANVAS)가 제공하는 리스트, 피벗그리드, 차트, 그래프 등의 다양한 컴포넌트를 자유롭게 배치하여 대시보드를 구성할 수 있다.

특히 NSNC방법론을 기초로 보고서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자동화하여 제공하므로 예전처럼 프로그램 코딩을 할 필요 없이 마우스 클릭만으로 다양한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예로 조건에 따른 동작설정, 변수연동 상세화면 띄우기, 수식연산 기능 등을 모두 버튼 클릭만으로 이용할 수 있다.

- 보고서 자동 생성 및 템플릿 제공으로 생산성 높여
아이캔버스(i-CANVAS)는 List, OLAP, CRUD 등 다양한 템플릿을 활용한 비정형 분석보고서의 자동 생성 기능을 제공하여 업무의 생산성을 배가시킨다. 생성된 분석 보고서는 개별적인 요구사항에 맞춰 추가적인 수정이 가능하고, 표와 차트 등을 연동하여 더욱 다이나믹한 분석을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샘플보고서도 함께 제공하여 현업담당자나 초급개발자의 보고서 제작을 돕는다.

▲ 마우스 클릭, 드래그앤드롭(Drag & Drop) 기반의 쉬운 UI


2. 다양한 목적과 형태에 부합하는 데이터 분석

아이캔버스(i-CANVAS)는 차트, 그리드, 상세 데이터 등의 컴포넌트를 원하는 형태로 다양하게 배치하여 보고서를 제작할 수 있다. 컴포넌트에 대한 옵션설정이 다양하고, 탭 및 팝업 형태 등의 구성이 자유로워 레이아웃이나 만들 수 있는 리포트의 형식에 제약이 없다.

따라서 시나리오 기반의 분석, 종합적인 분석결과를 보여주는 대시보드부터 실시간 데이터에 반응하는 동적 차트, 연관분석 및 상세(심층)분석을 지원하는 리스트 등 다양한 목적에 부합하는 분석화면을 제작할 수 있다.

또한 정형, 비정형OLAP 분석(Pivot, Drill Up/Down, Drill Through, Filtering, Sorting 등), 다중 조회조건, 시계열 분석 등의 강력한 분석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빅데이터 분석, 실시간 데이터 분석 등의 결과를 시각화한다.

▲ 목적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 제작


3. 강력한 비주얼 중심 분석

아이캔버스(i-CANVAS)는 강력한 비주얼 중심의 분석기능을 제공하여 분석과 예측의 직관성을 더욱 높여준다. 아이캔버스가 제공하는 차트, 버튼, 게이지 등의 다양한 전용 웹 컴포넌트는 다양하고 화려한 분석 리포트를 만들어주며, 애니메이션 차트,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D3(Data Driven Document).js 차트를 활용할 수 있어 더욱 파워풀한 비주얼을 보여줄 수 있다.

i-CANVAS를 활용하여 EIS(Executive Information System)를 구축하는 경우 경영 KPI, 매출, 이익, 구매, 재고, 생산 등의 경영 정보를 D3 등 다양한 차트와 시각적 요소로 구성하여 직관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 시각화를 지원하는 다양한 차트들


4. 복잡한 CRUD(데이터 생성, 수정 업데이트, 삭제) 보고서도 손쉽게 생성

데이터 입력을 위한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 없이 아이캔버스만으로도 분석을 위한 데이터의 생성, 수정, 업데이트, 삭제가 용이하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템플릿을 활용하여 빠르게 List형, Analysis형 CRUD입력화면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의 입력 기능을 활용해 계획/시뮬레이션/예측 업무 수행이 가능하여 판매계획, 구매/비용계획, 손익 시뮬레이션, 환율 변동 시뮬레이션 등 기업 내의 다양한 계획 및 시뮬레이션 업무를 자동화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5. 시공간 제약 없는 BI! HTML 5 기반 모든 브라우저 및 모바일 지원

아이캔버스(i-CANVAS)는 HTML5 기반 제품으로 Chrome, Internet Explorer, Microsoft Edge 등 HTML 5를 지원하는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구동이 가능함은 물론 모바일 환경도 지원한다. 다양한 업무환경에서 사용자들은 추가 컨트롤 설치 없이 분석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