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지12월_181203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닫기
12.10
뉴스홈 > 컴퓨팅
AMD, ‘컴퓨텍스 2018’서 차세대 CPU·GPU 신제품 공개전문가·데이터센터용 ‘7nm 라데온 베가’ 및 12nm ‘2세대 라이젠 스레드리퍼’ 등 선봬

   
▲ AMD의 ‘컴퓨텍스 2018’ 기자간담회 현장

[아이티데일리] AMD는 ‘컴퓨텍스 2018’에서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차세대 CPU 및 GPU 분야를 이끌어나갈 다양한 신제품을 공개했다고 7일 밝혔다.

AMD는 행사를 통해 연내 출시 예정인 최초의 7nm 공정 기반의 ‘라데온 베가(Radeon Vega)’ GPU 및 3분기에 출시될 12nm 공정 기반의 ‘라이젠 스레드리퍼(Ryzen Threadripper)’ 프로세서를 최초로 선보였다. 더불어 유슈의 PC 제조사와 함께 ‘라이젠(Ryzen)’ 및 ‘라데온’ 탑재 프리미엄 제품군도 함께 공개했다.

또한, AMD는 자사의 ‘에픽(EPYC)’ 프로세서가 ▲텐센트(Tencent) 클라우드 서비스 ▲HPE 싱글 소켓 시스템 ▲시스코(Cisco) ‘UCS 서버’ 플랫폼 등에 탑재된다는 최신 사항과 함께, 올해 하반기부터 샘플링에 돌입할 7nm 공정 기반 차세대 ‘에픽(EPYC)’ 프로세서, 코드명 ‘로마(Rome)’를 발표했다.

AMD CEO 리사 수(Lisa Su) 박사는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성능의 CPU와 GPU 제품군이 보다 강력해지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게 됐다”면서, “곧 출시될 7nm, 12nm 공정 기반의 새로운 ‘라이젠’, ‘라데온’ 그리고 ‘에픽’ 프로세서를 통해 프리미엄 기기는 물론 게이밍, 머신 러닝, 데이터센터 분야 등 업계 전반의 차세대 고성능 컴퓨팅을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2세대 라이젠 스레드리퍼’ 3분기 출시, B450 칩셋 기반 메인보드 공개 
AMD는 이번 기자간담회에서 ‘2세대 라이젠 스레드리퍼’를 최초로 공개했다. 최대 32코어 64스레드의 ‘2세대 라이젠 스레드리퍼’는 2018년 3분기에 출시될 예정으로 렌더링, 후반 작업, 워크로드 인코딩의 분야에서 특히 탁월한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AMD는 ‘B450’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를 공개함으로써 ‘라이젠 데스크톱 프로세서’ 기반의 ‘AM4’ 데스크톱 생태계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2세대 라이젠 데스크톱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B450’ 칩셋은 기능과 성능, 가치 등의 여러 측면에서 탁월한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됐다. 향후 애즈락(ASRock), 에이수스, 바이오스타(Biostar), 기가바이트(Gigabyte) 및 MSI 등 다수의 메인보드 제조사를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AMD는 ‘라이젠 모바일 APU 프로세서’, ‘2세대 라이젠 데스크톱 프로세서’ 및 ‘라데온’ 그래픽 등이 탑재된 ▲에이서(Acer) ▲델(Dell) ▲HP ▲화웨이 ▲레노버 등 글로벌 PC 제조사들의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공개했다.

레이 와(Ray Wah) 델 컨수머 및 중소 비즈니스 제품 그룹 총괄 매니저 수석 부사장은 “델의 최신 ‘인스피론’ 노트북과 게이밍 데스크톱에는 AMD ‘라이젠’ 및 ‘라데온’ 솔루션이 탑재됐다”며, “AMD의 ‘라데온 베가 그래픽 탑재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성능과 반응성을 동시에 제공할 뿐만 아니라, 창작과 생산 과정에서 필요한 우수한 성능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 AMD ‘에픽’ 프로세서

전문가 및 데이터센터용 7nm  ‘라데온 베가’ GPU 공개
AMD는 전문가 및 데이터센터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7nm 공정 기반의 ‘라데온 베가’ GPU를 최초로 공개했다. 7nm ‘라데온 베가’ 아키텍처 기반의 ‘라데온 인스팅트(Radeon Instinct)’는 초기 고객을 대상으로 샘플링이 시작됐으며, 2분기 내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용 다양한 폼팩터로 출시될 계획이다.

이외에 그래픽 및 게이밍과 관련된 주요 업데이트도 공개됐다. 먼저 파워컬러(PowerColor)에서 출시하는 ‘라데온 RX 베가 나노(Nano)’ 그래픽카드는 게이밍을 위한 소형 폼팩터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또한 최신 ‘라데온 프리싱크(FreeSync)’ 기술이 삼성의 80인치 QLED TV에 적용된다.

더불어 ‘라데온 베가’ 그래픽카드가 탑재된 PC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원 S(Xbox One S)’, ‘엑스박스 원 X(Xbox One X)’와 함께 사용할 경우, 끊김 없고 부드러운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HDR을 지원하는 ‘프리싱크’ 기술은 유비소프트(Ubisoft)의 인기 AAA 타이틀인 ‘파 크라이 5(Far Cry 5)’에 적용됐다.

서버용 ‘에픽’ 프로세서, 시스코 ‘UCS 서버’ 및 HPE ‘프로라이언트 DL325’에 적용  
이번 기자간담회에서는 ‘에픽’ 프로세서 관련 최신 사항에 대한 발표도 진행됐다. 먼저 시스코(Cisco)의 고밀도 ‘UCS 서버군’에 처음으로 ‘에픽’ 프로세서가 채택됐다. 이를 통해 128% 많아진 코어, 50% 더 많은 서버, 그리고 랙(rack) 당 20% 이상 많은 스토리지 용량을 제공하게 됐다.

또한 서버 가상화 및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Software-defined Storage, SDS)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HPE의 신형 ‘프로라이언트(ProLiant) DL325’ 10세대 싱글 소켓 서버에 ‘에픽’이 적용됐다. 경쟁사의 듀얼소켓 시스템 대비 최대 27%의 가상 머신 당 운영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SA1 텐센트 클라우드 서비스에 ‘에픽’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젠(Zen)2’ 아키텍처 기반의 차세대 7nm ‘에픽’ 프로세서는 현재 개발 중이다. 2019년 출시를 앞두고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이번 하반기부터 샘플링을 시작할 계획이다.

저스틴 하타드(Justin Hotard) HPE 볼륨 글로벌 비즈니스 유닛 총괄 매니저 부사장은 “AMD ‘에픽’ 프로세서는 추가 프로세서 도입 없이도 효율적인 서버 디자인에서 뛰어난 성능을 제공해 고객의 총소유비용(TCO)을 절감하게 해준다. ‘HPE 프로라이언트 DL325’ 10세대는 싱글 소켓 서버에서도 탁월한 듀얼소켓급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며, “최대 32코어의 프로세서 코어 및 2테라바이트의 메모리, 128개의 I/O PCle 레인을 제공하는 ‘에픽’ 프로세서와 HPE ‘원뷰(OneView)’의 조합은 응용 프로그램 최적화와 새로운 가상머신에 대한 빠른 적용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