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산업계·정부·언론 등이 함께 차세대 과제 및 방향성 논의

 
[아이티데일리] 구글코리아는 오는 25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구글 AI 위크 2018(AI week with Google 2018)’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구글 AI 위크 2018’은 ‘모두를 위한 AI(AI for everyone)’라는 주제 하에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인 AI와 머신러닝의 혁신 및 과제에 대해 토론하고 배움을 나누는 장으로 꾸며진다. 개발자·스타트업·학계연구자·산업계·정부·언론 등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첫째 날인 25일에는 약 1천 명의 개발자들과 함께 하는 ‘구글 포 모바일 I/O 리캡 2018(Google for Mobile I/O RECAP 2018)’ 컨퍼런스 행사가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된다.

이 날 행사에서는 지난 5월 개최된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 ‘구글 I/O 2018’에서 발표된 내용을 국내 전문가 및 개발자 등과 함께 교류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특히 순다 피차이 구글 CEO가 키노트 연설에서 발표한 ‘모두를 위한 AI(AI for everyone)’를 구현하는 구글의 AI 제품 및 기술들이 소개되며, 행사장에는 이들 제품을 직접 시연해볼 수 있는 체험존도 세워진다.

26일에는 실리콘밸리에서 진행되는 AI 혁신에 대한 지식을 함께 나누고 앞으로의 도전 과제에 대해 토의할 수 있는 ‘AI with Google 2018’ 컨퍼런스가 구글 캠퍼스 서울에서 개최된다. 구글의 AI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제프 딘(Jeff Dean) 박사가 키노트 강연을 진행하며, 황의종 카이스트 교수, 김윤 SK텔레콤 AI리서치센터장, 황리건 원티드랩 CTO 등 학계와 산업계 연사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오후에는 국내 석학 및 전문가들과 함께 ‘모두를 위한 AI’ 관련 혁신 강국을 위한 도전과 과제에 대한 패널 토의가 진행된다.

27일에는 한국언론학회과 함께하는 미디어 혁신 워크샵을 통해 저널리즘과 언론 현장에서의 AI 활용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또한 스타트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AI 기술 및 혁신에 대해 토의하는 ‘스타트업과 함께하는 머신러닝 데이’ 행사도 구글 캠퍼스 서울에서 개최된다.

AI 위크의 마지막 날인 28일에는 언론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인 AI 기술 혁신을 공부하는 ‘구글 AI 포럼’이 열린다. 또한 저녁에는 초대자들과 함께 지난 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 9단과의 대국을 스크린을 통해 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 영화 상영회가 개최된다.

존 리 구글코리아 사장은 “국내에서는 산업계, 학계, 정부 등 다양한 부문에서 AI 혁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돼 왔다”며, “이번 AI 위크를 통해 관계자들이 서로 정보를 교류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AI 혁신 능력을 개발하면서 우리 사회 모든 부문에서 AI 기술이 활용될 수 있도록 견문을 넓힐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