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섬 데이’서 블로그 변화 방향성 공개…블로그 강화 위한 사내 독립기업 분리

▲ ‘2018 블로섬 데이’에서 키노트 발표 중인 김승언 아폴로 CIC 대표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500여 명의 블로거를 초대해 블로그의 새로운 변화에 대해 소개하는 ‘2018 블로섬 데이(BLOSUM DAY)’를 15일 개최했다.

네이버 측은 이번 행사를 통해 자사 블로그의 새로운 변화들을 소개했다. 가장 큰 변화는 블로그를 통해 동영상 콘텐츠가 더 많이 생산되고 노출되도록 동영상 중심의 기능을 강화한 것으로, 손쉽게 영상 편집을 할 수 있는 전문 창작툴과 개별 동영상 검색 및 추천 기술 기반의 동영상 연속 재생 플레이어 기능 등이 공개됐다.

동영상 전문 창작툴을 활용하면 동영상 촬영과 음성 분리, 자막 편집, 스틸 이미지 추출 등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다. 특히 동영상 내 음성을 분석해 스틸 이미지나 짧은 영상을 자동적으로 추출해서 보여주는 ‘브이로그 에디터’를 사용하면 전체영상 뿐만 아니라 짤방, 연속스틸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동영상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또한 개별 동영상도 검색이 가능하도록 동영상 업로드 시 각각 동영상에 제목, 설명, 태그 등을 넣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이제까지는 블로그 제목 기반의 동영상 검색만 가능했다면, 앞으로는 블로그에 게재된 다양한 동영상을 검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동영상 검색 시 추천 기술을 활용해 비슷한 영상들이 연속 재생되는 ‘동영상 연속 재생 플레이어’ 기능도 새롭게 선보인다.

텍스트, 이미지 등을 손쉽게 올릴 수 있는 기능도 공개됐다. ‘오토 트랜스포메이션’은 블로거가 글만 작성하면 글의 주제와 문맥에 맞게 글과 이미지, 영상을 알아서 편집함으로써 간단히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새롭게 바뀌는 스마트에디터에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른 서비스에서 작성한 콘텐츠를 해당 서비스 그대로 가져올 수 있는 기능 ▲음성 연동 필터와 동영상 얼굴 인식 필터를 적용한 기능 ▲STT(Speech to Text)를 활용한 포스팅 기능 ▲자사 다른 서비스와 호환되는 멀티 포스팅 기능 등도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한편 블로거와 광고주, 콘텐츠와 사용자가 연결되는 생태계를 위한 블로그 수익배분프로그램 ‘애드포스트’ 개선안도 공개됐다. 기존에 블로그 하단에만 광고가 노출됐던 기존과 달리 본문 내에도 1개의 광고 영역을 추가할 수 있게 하고, 광고 노출 여부 및 위치는 블로거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블로거는 포스팅마다 어울리는 위치에 광고를 배치할 수 있다. 해당 업데이트는 올해 말 적용될 예정이다.

네이버 측은 광고가 이용자와 블로거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이 빅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가 선호하는 상품 광고를 추천해주는 기술 ▲자체 개발한 프라이버시 지표를 토대로 AI가 프라이버시 침해에 따른 사용자의 불쾌감까지 고려해 추천해주는 기술 등을 준비해왔다고 밝혔다.

김승언 아폴로 CIC 대표는 “블로그 서비스를 강화하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다양한 편의 기능들을 집중 개발하기 위해 UGC 서비스를 운영 및 개발하는 별도 사내독립기업(CIC)을 만들었다”면서, “앞으로도 블로그가 텍스트, 동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UGC를 더 쉽게 담아내고 자신의 생각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도록 관련 기술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