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프로젝트 개발 통해 4차 산업혁명 선도할 고급인재 양성 추진

▲ 한국SW산업협회가 CHAMP 채용예정자과정을 통해 개발한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아이티데일리] 한국SW산업협회(회장 조현정)가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이하 CHAMP) 채용예정자과정 프로젝트 발표회를 5일 개최했다.

협회는 지난 6개월 간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고급인재 양성을 목표로 빅데이터 분석 개발자와 IoT 엔지니어 등 2개 교육 과정을 진행해 총 32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빅데이터 분석 개발자 양성 과정에서는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본 코딩 능력에서부터 빅데이터를 분산 저장 및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해당 플랫폼을 기반으로 머신러닝을 이용해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교육했다.

IoT 엔지니어 양성 과정에서는 임베디드 리눅스, IoT 장치 제어용 임베디드 SW, 원격 제어를 위한 네트워크 통신 SW 개발 방법을 위주로 스마트 홈 제어를 위한 빌트인 임베디드 디스플레이와 다양한 환경정보를 센싱하는 로버를 개발했다.

이날 발표회에서 빅데이터 프로젝트에 참가한 4개 팀은 ▲머신러닝을 이용한 주가 예측 ▲SW산업 기업 및 인력분석 ▲마케팅 데이터 머신러닝을 이용한 상품 추천 ▲금융데이터 머신러닝을 이용한 대출 상환율 예측 등 빅데이터 실무와 관련된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IoT 프로젝트에 참가한 3개 팀은 무인항공기(UAV) 및 MAV링크(MAVLink) 기반의 지상 제어 스테이션(GCS) 개발을 통한 드론 택배서비스를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단순한 드론 조종을 넘어 자동 택배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드론과 IoT 장비를 융합하는 한편, LTE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UAV의 실시간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HUD, 임무 계획 작성용 맵툴, UAV 영상 전송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한 결과물을 선보였다.

협회는 32명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SW기술자채용연계서비스, 채용박람회, 회원사 인재 추천 등 협회의 SW인력 지원 인프라를 활용해 채용 연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서홍석 한국SW산업협회 부회장은 “협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고급인재와 산업계의 수요에 부합하는 인력 양성을 위한 체계 구축 및 청년인재 고용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주도적인 노력을 기울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