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리뷰 정보 활용한 딥러닝 추천 시스템 및 ‘클로바’ 탑재한 제품 적용 사례 등 소개

▲ 강인호 네이버 자연어처리 리더가 SIGIR 2018의 SIRIP 세션에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글로벌 정보검색 컨퍼런스 ‘SIGIR(Special Interest Group on IR) 2018’에 2년 연속 참가해, 전 세계 750여 명의 연구진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및 추천 기술에 대해 공유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미시건 주 앤아버에서 진행된 SIGIR 2018은 미국 컴퓨터 학회 ACM(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이 주관하는 정보 검색 분야 컨퍼런스로, 세계 유수 학문 기관과 트위터, MS, 아마존, 알리바바, 이베이 등 글로벌 IT 기업이 참석해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다.

네이버 측은 작년에 이어 올해 SIGIR의 SIRIP(Symposium on IR in Practice) 세션에 자사의 강인호 자연어처리 리더가 참석해 ‘AI 플랫폼 클로바 기반의 서비스와 디바이스(Clova: Services and Devices powered by AI)’란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네이버와 라인의 기술 협력을 통해 개발한 ‘클로바’ 플랫폼에 대한 내용과 이에 기반한 스마트 스피커, 셋탑박스, 스마트홈 등의 적용 사례가 소개됐다.

또한, 네이버의 AiTEMS 팀과 포항공과대학교가 공동 연구한 ‘상품 리뷰 정보를 활용한 딥러닝 기반의 추천 시스템(Review Sentiment-Guided Scalable Deep Recommender System)’도 소개됐다. 이는 사용자들이 작성한 상품리뷰의 감성 분석 정보를 활용해 딥러닝 기반의 개인화 상품추천 성능을 높이는 방안에 대한 연구다.

김광현 네이버 서치 리더는 “네이버 검색 개발자들은 세계적인 학회에 꾸준히 참가하며 네이버의 다양한 검색 기술을 공유하고 이를 고도화하는 노력을 지속해왔다”며, “국제적인 기술 학회나 경진 대회에서 네이버의 기술이 좋은 성과를 보이는 등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AI 기반의 검색 기술들을 강화하며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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