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에 특별관 설치…3개 서비스 선행 공개 및 관련 컨퍼런스 개최

▲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에서 과기정통부와 NIPA가 개발 중인 ‘닥터 앤서(Dr. Answer)’가 공개된다.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유해영, 이하 NIPA)이 개발 중인 인공지능(AI) 기반 정밀의료 서비스가 공개된다.

과기정통부와 NIPA는 오는 8일부터 1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18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 ‘의료 AI 특별관’을 설치하고, 현재 개발 중인 ‘닥터 앤서(Dr. Answer)’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닥터 앤서’는 과기정통부와 NIPA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총 357억 원을 들여 개발하고 있는 AI기반 정밀의료 서비스다.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활용·분석해 암(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심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뇌전증, 치매, 소아희귀난치성유전질환 등 8개 질환에 대한 예측·진단·치료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특별관에서 선보일 서비스는 심뇌혈관질환·치매·전립선암 등 3개 분야다. 3개 질환 관련 정밀의료 서비스 프로젝트에는 서울아산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 라인웍스, 뷰노 등 8개의 병원과 기업이 참여해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 의료 AI 특별관 3대 질환 및 참여기관

또한 8일 오후 2시부터는 ‘한국형 AI 정밀의료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컨퍼런스를 개최, AI 기반 미래 의료서비스의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우진 과기정통부 과장은 기조강연을 통해 과기정통부가 계획하고 있는 정밀의료 관련 정책과 사업 등을 소개할 예정이며, 김영학 서울아산병원 교수는 ‘AI와 정밀의료의 만남, 닥터앤서’라는 강연을 통해 현재 개발 중인 8개 질환 전체에 대해 개발 방향과 절차 등을 발표한다.

유해영 NIPA 원장은 “의료 AI 특별전은 한국의료산업의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한국형 정밀의료 서비스의 글로벌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고, 투자활성화를 통한 한국의료산업의 성장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