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형 상품 카드’로 공산품 검색 편의성 향상…‘파파고’ 활용해 외국어 번역도 가능

▲ 네이버의 비쥬얼 서치 서비스 ‘스마트렌즈’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는 자사 비쥬얼 서치 서비스 ‘스마트렌즈’의 기술과 사용성(UX, UI)을 개선했다고 13일 밝혔다.

먼저 화장품, 전자기기 등 공산품 일부 품목을 대상으로 ‘정답형 상품 카드’를 제공한다. 기존에는 이용자가 찾고자 하는 이미지와 관련된 동일한 정보와 유사한 정보를 같은 리스트 형태로 제공했다면, 이제는 정확한 정보라고 판별된 것을 정답형 카드 형태로 보여줌으로써 더욱 빠르고 손쉽게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스마트렌즈’가 과자를 인식하고 구축한 데이터 중 해당 과자와 일치하는 상품 데이터를 찾을 경우, 해당 과자의 ▲최저가 ▲제조사 ▲브랜드 ▲종류 ▲리뷰 ▲대표 키워드 ▲쇼핑페이지 등을 담은 정답형 카드를 검색결과 최상단에 제공하는 식이다.

또한 고도화된 문자 인식(OCR) 기술과 인공지능 통번역앱 ‘파파고(Papago)’ 기술을 적용해 이미지 속 문자를 인식 및 번역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개선했다. 이용자들은 어떻게 검색해야 할지 난감한 외국어라도 ‘스마트렌즈’를 통해 편리하게 번역할 수 있다. 향후 네이버는 인식한 문자 패턴에 따라 전화번호검색 및 사이트검색 또한 가능하도록 확대 적용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강유훈 네이버 스마트렌즈 리더는 “‘스마트렌즈’가 이미지를 똑똑하게 인식해 더욱 정확한 정보를 찾아줄 수 있도록 기술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편리하게 관련 정보를 접하도록 서비스화면 등도 개선했다”며, “이용자가 ‘스마트렌즈’를 통해 원하는 이미지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