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B2C 종합 고객관리 솔루션…“오픈소스 기술력으로 가격·기능 경쟁력 확보”

▲ ‘케이빌링’ 적용가능 서비스

[아이티데일리] KT그룹의 IT 서비스 전문기업 KT DS(대표 우정민)는 KT그룹의 통합업무관리시스템 구축과 운영 노하우를 담은 비즈니스 지원 솔루션 ‘케이빌링(K-BILLING)’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케이빌링은 ▲상품과 계약 등 통합고객관리 ▲고객의 요금청구와 사업자간의 정산관리 ▲고객의 수납관리와 청구서, 영수증 생성 및 메일 발송관리 등 사업자의 비즈니스를 통합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특히, B2C는 물론 B2B 비즈니스를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아키텍처로 개발돼 사용자의 환경에 맞춰 빠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청구서와 영수증을 제작하고 발송하는 등 다양한 유틸리티와 오류감지, 장애예방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KT DS는 고객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더불어 KT는 ‘케이빌링’ 솔루션이 운영 프로세스에 자동화 방식을 도입, 시스템 도입 후에도 운영자가 손쉽고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도록 고려됐다는 점에서 고객의 비즈니스에 가치를 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KT DS는 자체 개발 프레임워크인 ‘오빅스 데브프로(OBICS DevPro)’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사용으로 개발비용을 절감하고, 고객사에 맞춤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가격과 기능면에서 경쟁력을 높였다고 강조했다.

이강수 KT DS 서비스수행본부장 상무는 “KT DS가 가진 KT그룹 차세대 시스템 구축 노하우와, 재난망과 같은 공공서비스 구축 경험, 그리고 AI와 빅데이터 기술과 같은 혁신 기술을 ‘케이빌링’ 솔루션에 반영해 고객사의 비즈니스 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시장을 확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케이빌링’ 서비스 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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