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기준, 사용 시기 등 규칙 설정해 민감한 데이터 관리 가능

 
[아이티데일리] 코밸런트는 자사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정책(Smart Policy) 플랫폼 ‘코밸런트(Covalent)’의 프라이빗 테스트넷을 공개하고 운영에 들어갔다고 12일 밝혔다.

‘코밸런트’는 IT 기기가 민감한 정보나 데이터를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 정해주는 스마트 정책 플랫폼이다. 특정 조건이 주어지면 계약이 실행되는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처럼, ‘코밸런트’는 IT 기기를 위한 데이터 사용 정책을 만들어 주는 새로운 방식의 인터넷 프로토콜이다.

‘코밸런트’는 고유한 블록체인 기술 ‘센트리퓨지(Centrifuge)’와 ‘코바VM(CovaVM)’으로 스마트 데이터 기능을 단계적으로 구현한다. 이를 통해 1회 사용 후 폐기되는 신용카드 번호, 한정된 횟수만 공유할 수 있는 전자책, 통합 처리 및 관리되는 CT 스캔, 고객 정보 수집을 차단하는 모바일 GPS 데이터 등 개인이 원하는 스마트 정책을 만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빈센트 리 코밸런트 공동 창립자는 “‘코밸런트’는 비밀 유지 시점을 인지하고 사용자로부터 학습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새로운 인터넷 프로토콜”이라며, “데이터 소유자는 ‘코밸런트’를 통해 데이터 사용 가능 방식을 기술하고, 해당 데이터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해당 정책을 준수하도록 강제하는 데이터 이용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밸런트는 현재 프라이빗 테스트를 위한 신청자를 선별해 테스트넷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