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M 기반 중장기 교육 모델…고교 3년, 전문대 2년 합친 5년제 교육과정 운영

 
[아이티데일리] 한국IBM과 교육부는 17일 서울 여의도 국제금융센터 컨퍼런스장에서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기반의 새로운 교육 모델인 5년제 ‘P-테크(P-TECH)’를 2019년 개교하며, 이를 확산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로써 한국은 전 세계에서 미국, 모로코, 호주, 대만, 싱가포르에 이어 성공적인 P-테크 모델을 도입한 6번째 국가가 됐다. ‘서울 뉴칼라 스쿨(Seoul New Collar School)’로 명명된 국내 최초의 P-테크는 고등학교 3년과 전문대 2년을 연계한 5년제 통합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졸업 후에는 고등학교 졸업장과 2년제 전문학사 학위가 주어진다.

‘P-테크’는 학생들에게 멘토링, 기업 방문 및 현장학습, 유급 인턴십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정보통신기술 및 STEM 기반의 직업을 일찍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뉴칼라’ 직업군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한다. 졸업 후 산업계 파트너 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1차 서류전형 없이 다음 단계를 진행하게 된다.

‘서울 뉴칼라 스쿨’은 내년 3월 개교를 위해 현 중학교 3학년생을 대상으로 올해 11월부터 신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며, 학생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국내 최초의 ‘P-테크’인 ‘서울 뉴칼라 스쿨’은 ‘인공지능소프트웨어과’로 개설된다. 세명컴퓨터고등학교와 경기과학기술대학교가 첫 교육계 파트너로, 한국IBM이 산업계 파트너로 참여할 예정이며 2019년 정원은 52명이다. 또한, 교원그룹이 P-테크의 또다른 산업계 파트너로서 다른 교육계 파트너와 2020년 개교를 목표로 ‘P-테크’ 설립을 준비하게 된다. 교육부는 이 모델을 계속 확대해갈 계획이며, 2019년 이후 함께 참여할 교육계 및 산업계 파트너를 확보하기 위해 IBM과 협력하고 있다.

‘서울 뉴칼라 스쿨’ 학생들은 세명컴퓨터고등학교 내에 개설된 전용교실과 실습실에서 3년간 공부한 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에서 나머지 2년 동안 수업을 받는다. 고교 및 전문대 통합 교과 내용을 공부하게 되며, 학문 및 전문기술 역량은 물론, 협업, 커뮤니케이션, 문제해결 능력 등 업무에 바로 투입되었을 때 필요한 실무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된 교육과정에 따라 공부하게 된다. 일부 교과 과정은 IBM과 교육부, 세명컴퓨터고등학교, 경기과학기술대학교가 참여해 공동 개발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P-테크’는 학생들이 최신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 한편 고등학교, 대학교, 기업, 정부, 공공기관을 아우르는 탄탄한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구직자와 업계 사이에 존재하는 기술 격차(skill gap)를 줄인다.

박춘란 교육부 차관은 “P-테크는 교육계와 산업계, 정부가 힘을 합쳐 업무 현장에서 즉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 고등학교와 전문대 연계 교육 모델”이라며, “교육부는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에서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로 자랄 수 있도록 혁신적인 교육제도와 정책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내 최초의 ‘P-테크’ 교장으로 선임된 유두규 세명컴퓨터고등학교장은 “P-테크는 학생들이 인공지능 솔루션, 클라우드 컴퓨팅, 사이버 보안, 디지털 디자인 등 기술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뉴칼라 직업군이 어떤 일을 하고 왜 필요한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는 것이 큰 특징”이라고 말하고, “학생들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뉴칼라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민간기업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 투자가 반드시 필요한데, ‘P-테크’는 시스템적으로 기업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지원을 보장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덕현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총장은 “그동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려는 다양한 노력이 있어왔으나, 대학과 고등학교, 기업 사이에 교류가 많지 않아 연계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 ‘P-테크’를 통해 교육계 내에서도 대학과 고등학교가 장기적인 비전을 공유하고, 서로의 역할 내에서 유기적으로 협력함으로써 전문 인력이 연속성 있는 학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함께 설계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 것이 큰 의의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동하 교원크리에이티브 대표는 “뉴칼라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P-테크’의 이념은 ‘사람이 경쟁력이다’라는 교원그룹 경영 철학과 ‘지식과 지혜, 인성까지 겸비한 올바른 사람으로 성장시켜야한다’는 그룹 가치에 시대적인 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일맥상통한다. 우리는 교육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과 같은 첨단기술을 접목한 에듀테크를 학생들에게 가르쳐 교육계를 선도하는 인재를 육성하는 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화진 한국IBM 대표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전 산업군에 걸쳐 인공지능, 데이터사이언스, 사이버보안 등 첨단 기술과 관련된 ‘뉴칼라 직업군’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IBM은 전통적인 4년제 학위보다 직업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더 필요한 기술 역량을 갖춘 ‘뉴칼라’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오랫동안 투자와 지원을 해왔다”고 설명하고, “P-테크의 국내 개교로 학생들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중점적으로 키울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이를 계기로, 많은 국내 선도적인 기업들이 공교육 혁신을 통한 인재양성과 국가경쟁력 확보에 함께 참여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P-테크’는 지난 2011년 뉴욕에 처음 설립된 이후 현재 미국 뉴욕·일리노이·코네티컷 등 미국 8개주와 호주, 모로코, 대만, 싱가포르 등지에 약 110여 개의 학교가 운영되고 있으며, 수만 명의 학생들이 혜택을 얻고 있다. 또한, 500개 이상의 정보통신기술, 의료, 제조업, 에너지 분야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들과 80개의 대학이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18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IBM은 이 중 11개 학교를 직접 지원하며 전체 교육계 네트워크의 전략 및 기술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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