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스퀘어5 서비스팩3’

[컴퓨터월드] 국내 최대의 HTML5 웹 표준 UI 구축 레퍼런스를 보유한 인스웨이브시스템즈의 ‘웹스퀘어5’가 서비스팩3(SP3, Service Pack3)로 출시됐다.

2007년 출시 이후 국내 30대 그룹사의 80%가 채택한 웹스퀘어는 공공기관, 금융기관, 제조/서비스/통신/유통/항공/대학/병원 등 다양한 산업군의 대내외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의 웹 표준 UI/UX구축에 활용되면서 그 품질과 성능을 인정받았다. 2018년 현재 국내외 500여개사, 1700개 이상의 프로젝트에 활용되면서 대표적인 HTML5기반의 웹 표준 UI 프레임워크로 자리 잡고 있다.

인스웨이브시스템즈는 이러한 웹스퀘어5에 보다 완벽한 SPA 아키텍처와 새로운 컴포넌트를 탑재해 보다 가볍고, 더욱 강력한 성능을 구비한 서비스팩3, ‘SPA Framework’를 선보였다.

 
웹스퀘어5 SP3 SPA Framework는 개발자의 편의성과 생산성을 고려함은 물론 복잡한 기업용 시스템을 보다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고객은 웹 표준은 물론 성능과 안정성을 갖춘 완성도 높은 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화면 전환 없이 페이지를 로딩하는 SPA
SPA(Single Page Application) 기술은 단일 페이지로 구성돼 전통적인 동적 웹 페이지(Traditional Web)와 비교하면 페이지간 빠른 전환, 서버의 트래픽 감소, 사이트 이용의 흐름을 빠르고 유연하게 유지함으로써 향상된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을 제공한다.

기존의 개발 방식으로 화면을 개발했을 때 화면 수에 비례하여 브라우저 기본 사용 메모리가 증가하고, 화면 리소스 중복 로딩으로 애플리케이션 사용 메모리가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SPA 아키텍처의 완성 ‘Page’기능, ‘One HTML5 Page’웹스퀘어5 SP3의 Page기능은 이러한 싱글 페이지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 위한 XML 구조와 이벤트, 오브젝트 접근 방식을 정의한 웹스퀘어5의 고유 기술 스펙으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싱글 페이지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개발하기 위한 웹스퀘어5 SP3의 강력한 기능이다. wframe 적용으로 효율적인 리소스 활용과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Page기능을 사용해 SPA방식으로 화면을 개발하면 화면 수와는 관계없이 One HTML5 Page로 동작하므로 리소스의 중복 로딩이 없이 빠르게 화면이 전환되고, 메모리 사용이 압도적으로 줄어들어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함은 물론이다.


화면 로딩 속도는 향상, 메모리 사용량은 절감
웹스퀘어5 서비스팩의 wframe을 적용한 페이지(Page)기능을 활용해 화면을 개발할 경우 기존 iframe이 적용되었을 때보다 65%의 메모리 사용량 감소와 87%이상의 화면 로딩 속도 향상 효과를 볼 수 있다.

 
개발 편의성 향상시키는 지능적인 인텔리웹 디자이너
인텔리웹 디자이너(IntelliWeb Designer)는 개발 편의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편의 기능을 탑재해 웹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클립스와 독립된 프로세스에서 실행돼 사용자는 가볍고 빠른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웹에서 HTML5를 지능적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인텔리웹 디자이너는 새롭고 전문적인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개발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SP3의 독보적인 기능 중 하나이다.인텔리웹 디자이너는 최신 기술 스펙인 CSS3, HTML 5.2를 지원하며, 개발 생산성을 위한 툴바, 내비게이션을 제공하고, 다양한 모바일의 해상도를 편리하게 테스트할 수 있는 디바이스 모드(Device Mode)를 지원한다. 지능적이고 유연한 개발을 위하여 눈금자(ruler), 격자(grid), 블루 프린트(blueprint), 가이드 라인(guideline), 툴팁(Tooltip)등 새로운 편의 도구도 제공한다.


공통 개발을 더욱 쉽게 더욱 전문적으로, WRM
공통 개발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없을까? 보다 편리한 공통 개발을 위하여 10여년 이상의 웹 표준 UI 프로젝트에서 쌓은 노하우를 집약한 웹스퀘어 레퍼런스 모델(WRM, WebSquare5 Reference Model)을 제공한다. WRM은 인스웨이브시스템즈의 최고의 전문가가 작성한 완성도 높은 Asset으로, 1700개이상의 HTML5기반 웹 표준 프로젝트 구축 경험을 기반으로 작성 된 표준화된 참조 모델이다. UI 레퍼런스 모델, 서버 레퍼런스 모델, 그리고 전문적으로 정의 된 표준 문서와 가이드 등으로 구성돼 있다.


세련되고 강화된 컴포넌트
SP3는 개발 편의성을 위하여 더욱 강화된 기존 컴포넌트가 탑재되었고, 시장에서 요구하는 신규 컴포넌트도 추가되었다 새롭게 선보이는 신규 컴포넌트는 보다 편리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하여 더욱 세련되고 강화된 기능을 갖추고 있다.

다양한 Depth까지 표현이 가능한 Map Chart, 전문 스케줄러와 견줄 수 있는 Schedule Calendar, 다양한 병합 기능과 동적 컬럼 머지 기능 등을 추가한 Grid View, 대용량 데이터에서 더욱 빨라진 Tree View등 신규 컴포넌트와 강화된 컴포넌트가 편의성을 더해준다.

 
완벽한 아키텍처로 탄생한 웹스퀘어5 서비스팩3는 2018 하반기에 웹 표준 UI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